[PR론] 유한킴벌리 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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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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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 란?
1. PR 주체와 대상 이해
☑ 회사소개
☑ 설립목적 및 주요사업
☑ CEO
☑ 경영방침
☑ 연혁
☑ 공중관계 분석
2. 상황분석
☑ SWOT 분석
3. 목표 공중 분석
4. PR 사례의 목표 및 실행과정
☑ PR 사례의 목표 분석
☑ 실행 과정
5. 분석 평가 및 제안
☑ 데이터를 이용한 객관적 평가
☑ 실행주체의 자체평가
☑ 연구자의 주관적 평가
☑ 사후 PR 과정과의 연계를 위한 체계적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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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 (President Identity)란?
기업체 사장에 초점을 맞춘 각종 마케팅 활동이다. 기업이미지, 즉 기업정체성을 흔히 CI(corporate identity)라고 하는 것처럼 최고경영자의 이미지를 PI라 한다.
기업은 비용을 들여 회사이미지를 관리하며, 기업이미지는 기업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것은 CI만이 아니다. 그 기업의 경영자도 기업이미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경우에 따라서는 경영자의 이미지가 회사 전체의 이미지를 좌우하기도 한다.
최고경영자의 이미지는 마음가짐(mind identity)과 행동(behavior identity), 외모(visual identity)가 한데 어우러져 형성된다. 선천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본질적으로 PI는 관리가 가능하다. 자기수련과정을 겪으면서 PI도 변화하고 발전한다.
경영자의 이미지 전략은 특히 최고경영자(CEO)의 대외이미지를 제고하는 동시에 가치를 올리는 윈윈전략으로 통한다. 최근 기업들은 CEO를 브랜드로 인식하여 PI 또는 CEO 브랜드정체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경영자에 대한 이미지 관리를 강조한다.
기업에서 PI를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려면,
첫째, 최고경영자는 차별적인 정체성을 구축한다.
둘째,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제품브랜드는 기업이 부여한 대로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최고경영자는 스스로 부여하고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유기체적 브랜드이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기업 내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요구되는 목표이미지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전략적인 메시지를 도출한 후 이를 기업경영의 컨텐츠 속에 생생한 영상으로 살려내는 방법을 개발한다.
셋째, 공개적인 태도를 갖춘다. 회사 및 영업실적의 공개 그리고 최고경영자 자신의 공개 등을 통해 공중에게 회사와 매력적인 최고경영자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대중뿐만 아니라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투자자, 동료최고경영자, 직원들에까지 확실한 인지도를 높인다.
넷째, 화제를 만든다. 최고경영자는 언론인터뷰를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진다. 이때 시의성 있는 관심거리에 대해 기업입장과 의견을 자신의 논리로 설득력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PI의 시작은 사내에서부터 시작된다. 대부분의 경영철학, 이념 등 기업방침은 최고경영자에서 출발한다. 브랜드 개발전략의 밑받침이 되는 것은 사내평판 및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그만의 이상적인 브랜드이미지가 창출된다.
여섯째, 에피소드를 만들어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대중들은 경영자의 배경이나 환경에도 주의를 기울이지만 일상생활 속의 에피소드에서 더욱 감동을 받는다. 에피소드는 대중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설 수 있게 하는 유효한 요소이다.
일곱째, 주위의 네트워크를 관리한다. 최고경영자 주위에는 각종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최고경영자는 전문가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전문가그룹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른 업종과의 네트워크를 끊임없이 만들고 그들과 교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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