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연구 -스타벅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문화와 7S
II . 스타벅스에 대하여
III. 스타벅스의 기업문화
IV. 결론

본문내용
I. 기업문화와 7S
1) 정의
기업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구성원 행동과 기업공동체에 기본 전제로 작용하는
기업체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 패턴의 거시적 총체를 말한다.
매킨지의 7S모델은 순수한 전략 모델이라기보다도 조직개발 또는 조직변혁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이 명칭은 매킨지가 조직개발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일곱 가지 요인, 즉 전략, 기술, 공유가치, 구조, 시스템, 종업원, 스타일들이 7S로 구성되어 조직의 혁신 을 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2) McKinsey's 7S Model

① 전략(Strategy) :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방법
조직의 변혁을 위해서는 먼저 전략을 정해야 한다. 즉 어떤 기술을 숙련하고 육성하여야 하는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전략이란 사업 단위가 그 자원을 어디에 집중할 것인지, 어디 에서 경쟁하는지,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어떤 행동의 조정이 필요한지를 서술하는 것 이다.

② 기술 (Skill)
조직 내에서 그 존재가 구별될 수 있는 특이한 역량, 사람, 경영 관행, 시스템 등 기업의 적절한 전략이 수립되면 다음 행동에 있어서 새로운 전략이 요구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기업이 시장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하는가 하는 것이 전략이 라면, 기술은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기술은 전략과 새로운 시대 와의 연관을 표현하고 있음과 동시에 다른 5S, 즉 구조, 시스템, 종업원, 스타일, 공유 가치를 어떻게 변혁할 것인가를 가르친다.

③ 구조 (Structure)
수행과업을 전문화,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권한 역시 분할하는 방식으로 필요 활동들을 그룹핑하고 그룹간 관련성을 조직 하부 단위에 보고하는 과정에서 조직 내 활동들과 구성 원들이 조정/통합되는 메커니즘을 말한다.
기업의 구조는 조직 변혁에 대한 컨셉트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사업 분야, 사업 단위를 상호 관련있는 그룹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구조가 조직 속에서는 가장 눈에 띄는 요인이면서, 조직 변혁은 구조의 변화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④ 시스템 (System)
조직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공식적인 프로세스와 경영관리시스템, 성과측정 및 보상
시스템, 기획, 예산편성, 자원할당 시스템, 정보시스템 및 배분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시스템이란 많은 종업원이 해야 할 일이나 결정을 내려야 할 주요 문제를 판별하기 위 한 양식 또는 과정이다. 시스템은 조직 내에 무엇이 일어나는가에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경영자에 대해 조직변혁의 강력한 무기를 제공해 준다
참고문헌
- 『스타벅스,커피한잔의 성공신화』하워드 슐츠 외/ 김영사/ 1999

- 『21세기 경영학』 지호준/

- 『Balancing Globalizing and Localizing Forces for Multinational Corporation’s Marketing in Korea : The Case of Starbucks Coffee Korea』
정윤영/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논문/2003

- 『한국화 성공& 인사동 스타벅스』 신수영/머니투데이 2002. 3. 19

- 『스타벅스의 성공비결은 뭘까』 신을진/주간동아 2001. 3

- www.istarbuck.co.kr(스타벅스코리아 사이트)

- www.metab.co.kr (META B 경영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25485***
    (2019.05.24 16:40:1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Comparative Management Case 사례연구< 주제 : Cultural Environment를 바탕으로한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목 차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2. 비교경영학 혹은 기업경영의 비교연구에 대한 접근방법 3. 문화적 요소 Ⅱ.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Ⅲ. 실패사례 월트디즈니 사의 유로디즈니 진출Ⅳ. 중국의 문화적 특성Ⅴ. 성공사례 스타벅스의 상하이 진출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구

  • 스타벅스 기업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성공요인분석과 앞으로의전망,나의견해
  • 스타벅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추출기구들에 대해 배우고 사용법을 익힌다.* 테마커피 세미나 - 커피와 건강, 유기농커피 등 심도있는 주제에 대해 배운다. - 강의는 각 매장의 직원들이 돌아가며 진행한다.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커피를 만들고, 원두를 맛보며 커피에 대해 배운다. 강의 후에는 간단한 시험을 거치며, 다양한 상품도 받을 수 있다.⑸ 공익 마케팅을 연구하라스타벅스는 지역 사회에 대한 참여를 하나의 기업 문화로 정착시켜 나가고

  • [국제경영] 스타벅스 경영사례 연구- 국내시장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 스타벅스 3P’s 17▶해외 진출 사례 20▶결론 21스타벅스의 연구 배경과 목적스타벅스 효과로 침체되어 있던 커피 시장을 부흥시킨 기업인 스타벅스의 해외 시장 진출전략을 알아보고자 함.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스타벅스의 독특한 경영 전략의 성공 요인을 알아봄한국의 커피 문화를 바꿔가고 있는 ( Take-out, 고객 맞춤형 커피)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을 통해 후발 업체인 토종 기업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함미국의 커피는

  • [A+] 성공 브랜드분석 - 까페베네 기업분석 핵심전략, 커피시장 환경분석, 마케팅전략 및 서비스전략 분석 등(HWP)
  • 문화가 독특한 중국과 베트남에서 현지화 전략으로 해외 진출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6) 파스쿠찌이탈리아 브랜드로 2001년 SPC그룹과 계약을 체결, 사업을 전개해 왔다. 파스쿠찌는 스타벅스, 커피빈 등 미국식 커피전문점과 차별화하여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를 지향한다. 특히 100년 전통을 가진 이탈리아 파스쿠찌사 만의 블렌딩과 로스팅 공법으로 만든 최고급 원두를 직수입하여 공급하고, 국내 제빵 선두 기업인 파리 크라상에서 베

  • 스타벅스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및 브랜드가치분석과 스타벅스 서비스전략분석과 마케팅및 최근동향분석 -스타벅스 기업연구 레포트
  • 연구개발비를 아낌없이 투입하였다고 한다. 또 지난 2003년 5월 28일자 The Seattle Times 에서도 보도되었듯이 스타벅스가 만든 플라스틱 컵이 아이들의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고 하면서 자체적으로 리콜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런 환경보존과 생태의식은 비즈니스 윤리를 겸비한 스타벅스의 기업 이미지로 부합된다 하겠다.구멍가게로부터 시작해 하나의 문화코드를 이룬 스타벅스 아이디어를 통한 성공 또 그 이후의 트렌드를 따라 가는 마케팅 과 환경 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