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 시대의 POSCO(포스코)의 경영전략과 기술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POSCO의 발전사항과 세계 철강 산업의 현실

3. POSCO의 경영철학과 핵심가치

4. POSCO의 경영전략

5. POSCO의 경영혁신과 기술혁신

6. POSCO의 기업윤리: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공헌

7. POSCO의 세계화 전략: 아시아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

8.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본 레포트는 국내외 철강 산업의 환경을 분석하고, 급변해 가는 철강 산업의 경영환경에 대처해 가기 위한 POSCO의 경영전략은 무엇이며, 어떤 기술 혁신을 도모하는지 연구, 분석,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 조는 전원 비전공자로(비 경영학) 이루어져 있으나, 오히려 이러한 특성을 살려 User Oriented Knowledge를 발휘해 주제 분야에 접근하기로 결정하였고,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사실판단에 근거해, 수업 시 언급이 되었던 ‘경영개념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도모하는데 집중을 했다. 이러한 취지와 방법론을 가지고 우리 경제 및 산업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는 철강 산업, 그리고 그 선두에 서 있는 POSCO기업을 선택해 조사를 시작한다.


2. POSCO의 발전사항과 세계 철강 산업의 현실

1968년 4월 설립이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온 POSCO는 2006년 말 매출액 14.3조원과 영업이익 3조원을 이룩했고, 1974년 100만 톤의 철강생산량이 30년 후인 2004년에 3000만 톤이 넘어서는 등, 30년 만에 30배 이상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왔다. 또한 1999년에는 세계 1위의 철강회사가 되었으며 2003년에 이르러는 Arcelor(룩셈부르크)의 44백만 톤, LNIM(네덜란드)의 34.8백만 톤, 신일철(일본)의 29.8백만 톤에 이어서 28.1백만 톤을 생산하는 세계 제 4위의 철강회사로 발전했다. 또한 동년 3월 Fortune지의 ‘세계 최우수 기업의 평가’에서 철강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4월에는 세계 400대 기업 중 가장 효율적인 회사로 지목 받았으며, 세계 저명의 신용 평가기관 S&P회사는 POSCO를 A-로 Mood's는 A3롤 평가할 만큼 POSCO는 세계 최우량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철강재가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제조업의 필수 소재이며 고용효과도 지대하기 때문에 철강 산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며 각국의 대부분의 정부는 철강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원을 하는 산업정책을 펴고 있다. 특히나 WTO 체제하에서는 철강 통상 마찰이 심화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세계 시장에서 철강 산업의 경영환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기업들의 통합, 제휴 확산으로 인해 원가절감과 수익성을 개선
② 원료공급과 자동차 등 전후방 산업의 대형화와 수입 규제강화
③ 중국 및 동남아 시장의 급부상으로 인한 시장 경쟁
④ 일본, 미국 경제 회복 지연으로 인한 철강에 대한 수요 감소
⑤ 가전, 자동차 등 철강 수요 산업을 비롯한 제조업에 불리한 고 비용구조
참고문헌
1. <경영사례연구> / 오종석 외 2인, 학현사, [2007]
2. <국제 마케팅> / 이장로, 가나북스, [2006]
3. <경영 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3]
4. <철강산업의 미래> / 스기모토 쓰토무, 한림신서 [2005]
5. 한국경제신문 2004년 8월 22일자
6. 포스코(Posco) Annual rep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POSCO 경영전략분석및 경영성공요인과 포스코 향후방향분석
  • Posco경영전략 분석< 목차 >1. POSCO 기업선정배경 2. POSCO 기업분석 1) POSCO 소개 3. POSCO 성공요인분석1) 경영방식2) POSCO 인재개발원3) POSCO 기술경영사례4) 사회적책임과 환경경영사례4.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1) 인적경영2) 기술경영3) 환경경영4) 우리나라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1. POSCO 기업선정배경 포스코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춘 국내 유수의 철강회사이다. 그리고 세계에서도 몇 손가락 안에 드는 유수의 철강회사임이 당연한 사실이다.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국내 철강산업의 최대기업은 포스코(POSCO)이며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포스코는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한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100대 기업에 30위로 이름을 올렸다. 한국 기업뿐 아니라 세계 철강기업으로서도 최고 순위였다. 지난 6월에는 철

  • 포스코의 지식경영(KM)
  • 제 목 : 포스코의 지식경영(KM)목 차 Ⅰ. 들어가며1. 지식 경영2. 포스코 선정 이유Ⅱ. 기업소개1. 포스코의 개요2. 연혁3. 포스코의 미션4. 포스코의 비젼과 전략5. 포스코의 해외 진출6. 조직도Ⅲ. 환경분석1. SWOT분석2. 5 Forces of PoscoⅣ. 경영혁신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KM) 1) 포스코가 KM을 추진하게 된 배경2) POSCO KM Model3) KM을 가능케 한 KMS지식경영시스템(KMS) 1) 지식경영시스템(KMS)의 구축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효과3) POSCO KM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Posco)의 조직문화1. 포스코 정신의 형성2. 포스코 조직문화의 오늘3. 포스코와 기업혁신4. 미래를 향해가는 포스코제3절 맥도날드(McDonalds)의 조직문화1. 7S를 통해 본 맥도날드의 조직문화2. 맥도날드의 상징제4절 휴렛팩커드(HP)의 조직문화제4장 논의 -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 구축 방안제1절 체계적인 조직문화의 관리제2절 글로벌 기업문화 구축1. 원칙은 글로벌(Global), 운영은 지역적(Local)2. 글로벌 인재확보3. 인재의 순환교육4. 최고 경영자의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경영정보학을 전공하면서 경영학과 전산학 모두 접할 기회가 있었고, 그 중 마케팅 관리와 경영전략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경영에 있어 전략적 경영 노하우는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시대에 주도적인 사람이 되고자 귀사의 기획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야간학교에서 기획자 활동을 하면서 기획직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때의 경험으로 업무에 대한 감각을 누구보다도 더 빨리 익혀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