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 한류와 한식의 세계화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한류, 한식이란 무엇인가?
II.우리음식 세계화의 의의
III.세계시장에서 한식의 위치 및 평가
IV.세계화의 제약요인
V.세계화를 위한 정책 추진
VI.향후 추진 과제
본문내용
1.한류의 정의
한국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음식 등 한국의 문화가 일본,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2.한류의 발생 원인
같은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정서적 공감이 가능하며, 이것이 적절한 시기에 동아시아인들의 마음을 돋우었다.
한국의 문화는 미국과 일본문화의 장점을 소화한 뒤 그것에 다시 한국만의 독특한 색깔로 가미했다.
동아시아 청년 문화가 변화하였다.
참고문헌
1.우리 외식상품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방향, 농림부 식품산업과장 장승진
2.동영상 : 판도라 TV , 농업뉴스
3.한류관련 : http://cafe.daum.net/hanryulove
4.한식 관련 : http://kr.blog.yahoo.com/dr_smjung/4024
5.한식 관련 : http://cafe.naver.com/myrestauran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96
6.책 : 김재수, 한국음식 세계인의 식탁으로, 백산,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식과 문화는 뗄려야 뗄 수 없는 해와 해바라기와 같은 관계네요.
  • goldtre***
    (2013.06.10 02:18:21)
회원 추천자료
  • CJ푸드빌 분석, 프렌차이즈 브랜드사례, CJ푸드빌 비비고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브랜드전략, 해외진출 성공요인, 한식세계화 진출,
  • 한류 연예인등)+ㆍ새로운 브랜드 런칭-> 새로운 유통망 확보ㆍ세계시장 진출 성공1) 미래의 고객, 잠재고객을 노려라- 경제 침제속에서도 어린이 관련 사업이 지속적으로 호황2) 키즈 마케팅을 통한 발전 방향- 미래의 주 고객층이 될 어린이들에게 맞는 욕구와 기호를 파악, 지적이고 창조적인 경영방식을 도입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연구와 투자3) 향후방안- 문화관람 이라는 독특한 콘텐츠를 통한 사업의 다각화 전략이 필요- 외식 관련 서적 발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한류열풍으로 인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어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적인 취향 맛을 제공하자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실패하였다.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BBQ또한 다른 한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시장 내에서 점차 성공을

  • 국제브랜드관리2D)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한식을 세계일류음식으로 육성’하겠다는 강한 의지와 함께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은 조금은 늦은 감이 들기는 하지만 전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기반을 만들기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한국음식의 경쟁력을 높이는가 하면 한식의 저변확대를 위한 식문화홍보사업은 매우 시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5. 우리 음식을 세계화 하는데 있어서 강점 및 장애요인1) 강점(1) 한류에 대한 인기최근 드

  • [소매업경영] 놀부보쌈 점포 분석
  • 외식기업으로 번창했다. 또한 우리가 놀부를 대상 기업으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는 최초의 표준화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라는 특성 때문이다. 한식의 경우 계량화가 어렵고 표준화된 조리법이 없어 프랜차이즈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놀부는 한식의 프랜차이즈를 멋지게 성공시키고 이에 관한 노하우를 지식 경영을 통해 사내에 공유해왔다.2. 경쟁사 선정㈜원&원은 ㈜놀부에 이어 보쌈 사업부터 시작되어 사업을 확장한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