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sm엔터테인먼트 성장과 이수만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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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 의의
1.2 연구 주제
제 2 장 S.M. Entertainment 설립과 성장
2.1 이수만의 S.M. Entertainment 설립
2.2 가수 매니지먼트의 분업화
2.3 체계적인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구축 - H.O.T
2.4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완성 - 보아
2.4.1 기획과 발굴 과정
2.4.2 준비 과정
2.4.3 S.M. Japan의 설립과 일본시장 진출
2.5.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 전략
2.5.1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
2.5.2 S.M.AA(S.M. Asia Agency)의 설립
2.6 S.M. Entertainment의 경영철학과 경영비전
2.6.1 경영철학 - The Future of Culture Technology
2.6.2 경영비전 - Asia를 대표하는 Entertainment & Media Group
2.7 S.M. Entertainment의 사업 영역
제 3 장 S.M. Entertainment의 영향
3.1 전문 연예 매니지먼트사 최초로 코스닥 등록
3.2 대형 스타‘창출’시스템 구축
3.3 글로벌(Global)전략의 적극 추진
3.4 기획, 제작, 유통을 전부 총괄하는 대형 음반 Entertainment 회사
3.5 새로운 형태의 스타 매니지먼트 방식 – 체계적 ∙ 과학적 매니지먼트
제 4 장 이수만의 영향력과 리더십
4.1 이수만의 영향력
4.2 이수만의 리더십
4.3 비 판
제 5 장 요약
5.1 S.M.Entertainment 요약
5.2 이수만의 리더십 요약
제 6 장 Lesson
6.1 철저한 조사를 통한 비전의 현실성
6.2 비전의 구체적인 형태와 방향의 제시
6.3 끊임없는 새로운 비전의 제시
제 7 장 결론
7.1 이수만
7.2 미래의 예상
참고 문헌

본문내용
1.1 연구 의의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했으며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중국 언론에서 공식적으로‘한류 열풍’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의 한류의 열풍으로 문화산업의 한 축으로서 연예인 관련 산업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연예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가수, 영화배우, 탤런트 등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되면서 이들을 스타로 만들고 관리하는 연예 매니지먼트에 관한 관심도 아울러 증가하고 있다.
연예 매니지먼트는 연예인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꾸준히 관리하며 연예인의 상품가치와 연예인이 참여한 문화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이제 연예 매니지먼트는 산업이라는 이름이 붙여질 만큼 그 시장이 넓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이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하기 까지, 이수만은 S.M. Entertainment를 설립하여 주먹구구식 운영에 그쳤던 음반 기획사를 확고한 수익 모델을 가진 체계적인 기업의 영역으로 올려놓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끊임없는 스타 발굴과 세계 시장을 향한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S.M. Entertainment의 활동과 이를 이끈 이수만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문화산업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1.2 연구 주제

수많은 연예계 산업이 있지만, 현재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하고 널리 알려진 산업이라고 한다면 음반 업계, 그 중 가수 매니지먼트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90년대를 위시한 음반 업계의 황금기에 등장한 특유의‘스타 시스템’은 그 등장부터 현재까지 엄청난 위세를 떨치며 하나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2000년대 들어 음반 업계는 커다란 불황을 맞고 있다. 수많은 밀리언셀러들이 등장했던 1990년대와는 달리, 불법 다운로드와 획일화된 음악, 지나치게 과열된 시장 경쟁을 통해서 점차 기업의 수익성은 떨어지고, 시장은 축소되어 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S.M. Entertainment는 보아, 동방신기 등을 필두로 하여 한류를 개척해 가고 있고, 유료 다운로드를 위시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한류, 그리고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가고, 시장의 변화가 격동적인 시점에서, 음반 업계의 미래를 예측하고 분석하기 위해선 현재의 음반 업계와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대한 조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의 음반 업계와 스타, 특히 가수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선구자를 꼽는다면, 기업으로서는‘S.M. Entertainment’와 이를 창립한‘이수만’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H.O.T, S.E.S, BoA등을 통해서 새로운 업계 표준을 만들고, 한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그들의 행보는 업계에 충격을 주고, 가수 매니지먼트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과거 음반의 황금기를 이끌어 가고, 수많은 스타들을 생산했던 S.M. Entertainment와 이수만. 그들이 과거에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와 업계 전체에 주었던 영향, 그리고 현재 음반 산업의 침체기를 맞아 취하고 있는 전략과 산업에서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가수 매니지먼트사업에서 S.M. Entertainment의 위상과 영향, 그리고 S.M. Entertainment 내부와 가수 매니지먼트 업계에서의‘이수만’이라는 인물의 영향력과 그 과정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김호석. 1998. 스타 시스템. 서울 : 삼인.

장세진. 2004.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서울 : 박영사.

변희재. 2000. 스타비평. 서울 : 인물과 사상사.

편집부. 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정해승. 2006.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서울 : 휴먼비지니스.

장승권. 2000. 인터넷 지식벤처의 성공조건.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2. 논 문

오세인. 1995. 대중문화 매니지먼트 산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복행. 1992. 한국공연예술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현승. 1992. 대중매체 산업의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경민. 2002. 연에 매니지먼트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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