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 배경 및 목적, 방법 및 내용
Ⅱ. 생명보험 모집채널 현황
Ⅲ. 모집채널 다양화로 인한 피해사례
Ⅳ. 현행 보험모집제도 문제점
Ⅴ. 보험 모집제도 개선방안
Ⅵ.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새로운 모집채널의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제도적 장치 미흡
2.소비자는 보험 모집과정에서 임의계약 체결,변경 등의 피해 사례
에 무방비 하게 노출
3.생명보험 모집채널의 급격한 다양화로 인한 소비자피해
사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
Insurance is not sold but purchased
보험산업에 있어서의 이러한 주변환경 여건변화로 인한 영향과 이에대한 21세기 보험산업의 대책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보험산업 여건변화 양상과 영향우리나라의 보험산업은 그동안 놀라운 성장을 하여 발전을 하여왔다. 그러나 우리 보험산업은 양적인 측면에서 보면 세계에서 6위를 차지하는 보험대국으로 성장하였으나 질적 측면에서의 발전은 낙후되어 있고, 아직까지도 많은 문제점과 취약점을 개선보완할 여유도 없이 개방화, 자율화,
다양화되어 소비자의 편익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리고 국민소득이 상승하면서 금융거래가 빈번해지고 각종 금융기관의 중요성이 우리일상생활에서 점차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금융기관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리성과 더불어 각종거래에서 발생하는 불만과 피해도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하고 있고 금융자율화의 진전과 함께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비자금융에 관련되는 문제점들은 제조물의 소비과정에서 발생되는
보험 시장이 커져가면서 부수적인 문제점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보험제도를 악용하여 부당이익을 취하려는 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가장 악질적인 보험범죄는 보험금을 노린 살인사건으로 보험금 수취인이 보험 가입 사실을 알고 피보험자를 살해하거나 살해할 계획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피의자를 수취인으로 하는 보험을 피해자에게 가입하게 한 후 살해하는 등의 수법을 이용하는 생명보험사기의 경우이
소비자가 상품을 평가할 수 있으며 구매의사를 부추길 수 있다.그러나 막상 인터넷을 이용한 보험마케팅은 많은 장점에 비해 마케팅위험요소도 많이 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업계에서는 이런 새로운 방향에 대한 위험요소의 자각은 초보적인 단계이다.예를 들어 상품의 개발과 컨텐츠의 중요성 미비로 인한 잠재적 우량 고객의 확보문제, 기존 영업채널과의 마찰,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미비로 인한 수익성의 문제, 정보기술의 지속적 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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