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시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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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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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와 상상력
2. 시의 이미지, 언어로 그린 그림
(1) 시적수사로 구분한 이미지의 종류
(2) 이미지의 구조화 방식과 유형
3. 상형과 시의 결합
4. 현대시에서 보이는 이미지의 증식, 혹은 폭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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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와 상상력
이미지(image)는 원래 ‘모습’에 해당하는 말로서, 영상(映像) 또는 심상(心像)이라고도 한다. 시에서의 이미지 제시는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그것이 표현해 내는 감각이나 체험 역시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진다. 시에서의 이미지는 언어로 그려진 그림이다.
이런 이미지는 상상력에서 태어난다. 프리밍거는 『시학사전』에서 ‘상상력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이미지를 결합시키는 이미지의 형성기관’이라고 말할 바 있다. 시 작품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은 단순히 사물이나 현상의 재현이 아니라 시인을 통해 선택되고 재구성된 것이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새로운 인식이나, 의미, 가치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시인의 상상력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월경 때가 가까워오면
내 몸에서 바다 냄새가 나네
깊은 우물 속에서 계수나무가 흘러나오고
사랑을 나눈 달팽이 한쌍이 흘러나오고
재 될 날개 굽이치며 불새가 흘러나오고
내 속에서 흘러나온 것들의 발등엔
늘 조금씩 바다 비린내가 묻어 있네
무릎베개를 괴어주던 엄마의 몸냄새가
유독 물큰한 갯내음이던 밤마다
왜 그토록 조갈증을 내며 뒷산 아카시아
희디흰 꽃타래들이 흔들리곤 했는지
푸른 등을 반짝이던 사막의 물고기떼가
폭풍처럼 밤하늘로 헤엄쳐 오곤 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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