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사]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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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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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의 어원
2. 시대적 배경 및 철학적 배경
3. 유럽 계몽주의와 독일 낭만주의
4. 독일 낭만주의의 정의
5. 낭만주의 시대 구분
6. 낭만주의의 특징
7. 낭만주의의 문학
8. 대표 작가와 작품
9. 낭만주의의 드라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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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의 어원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독일의 괴테 Jogann Wolfgang von Goethe와 쉴러 Friedlich von Schiffer가 클래식 classic에 반대되는 의미로 썼음을 알 수 있다. 쉴레겔 August W. von Schlegel은 <실재의 체험하는 현대적 태도>라는 광의의 뜻으로 설명한다. 스탈부인 Mme de Stael도 쉴레겔의 의미를 그대로 수용하여 고전 시는 고전과 연관시켰고 낭만 시는 기사도적 전통과 관련시켜 사용하였다. 이로 미루어 보아 쉴레겔은 낭만주의를 대체로 1770년에서부터 1830년 사이에 유럽에서 일어난 역사적 운동으로 보지 않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영원한 정신적 요소로 생각하여 본질적으로 니체 Friedlich Wilhelm Nietzsche의 디오니소스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취급하였다. 프리케트 Stephen Prickett의 말대로 우리가 낭만주의를 인간의 본질 면에서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공통된 상태로 보든 가 아니면 역사상에 나타난 특수한 신념으로 보든 가간에 문제는 있다. 낭만주의는 문학 뿐만 아니라 예술 전반에 걸쳐 나타나 있고 정치, 종교, 철학 등에도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독일에서 처음 썼으며 다음에 프랑스에서 문학이론에 사용하게 되었다. 독일의 romantic은 영어에서 유래하고 독일어에는 후에 나타났다. 쉴러는 1802년 그의 극작품의 부제목으로 romantische를 썼고 티이크 Ludwig Tieck(1773~1853)는 1800년 그의 시집에서 이 말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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