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백석 시의 세계대응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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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백석의 성장과정
백석의 시에 나타난 식민지 피폐한 삶의 모습

본론
Ⅱ. 백석의 세계대응 양상 1-원형적 삶의 동경
①유소년회상과 과거적 상상력
②음식에 드러난 원형적 삶의 동경
③민족시의 원형성, 민중지향성
Ⅲ.백석의 세계대응 양상 2- 한국적 비관주의와 운명애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백석은 우리 시사 속에서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시인이다. 특이하다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개성과 독자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이지만 아울러 그가 주로 활동하던 30년대 후반과 40년대 초반의 여타 시인들과 비교할 때 뚜렷이 변별되는 몇 가지 점이 있다.
1930년대는 주지하듯, 우리 시문학 사상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20년대의 <백조>와 <폐허>로 대표되는 감상과 허무, 무절제한 감정의 배출 그리고 KAPF의 생경하고 도식화된 이념지향으로부터 탈피하여 우리말에 대한 자각을 통한 순수 서정시의 가능성이 탐색되었고, 김기림, 정지용, 최재서, 김광균, 이상 등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시운동은 우리시가 현대시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각종 잡지의 등장을 통한 발표지면의 확대와 더불어 우리시사 속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여러 시집들도 간행된다. 그리고 백석과 더불어 30년대 후반기에 등장한 서정주·유치환·오장환·이용악·신석정·김현승 등의 개성적인 시작 태도는 우리 시의 서정성 확보와 그 폭을 넓혀주었다.
유파 혹은 동인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통해 현대의 깊이와 폭을 추구하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백석은 어떤 유파나 동인에도 가담치 않았다. 또한 당대의 주류적인 어떠한 문학적 분위기에도 편승치 않았다.
백석은 1935년 조선일보에「정주성」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정치·문화적 억압이 가혹했던 시대를 살다간 지식인으로서 당대 민중의 고달프면서도 아름다운 삶을 내면화하면서 민족적이고 원형적인 삶의 세계를 부단히 동경하였다. 김소월의 고향이기도 한 평북 정주에서 태어난 그는 서북지방의 민속과 정서를 체현함을 통하여 민족적 삶의 원 형성을 아름다운 모국어로 형상화해 내는 데에 성공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종태 『한국현대시와 서정성』. 보고사.
고형진편, 『백석』 ,새미
박혜숙 저 ,『백석  우리문화의  원형탐구와  떠돌이  삶』  건국대학교  출판부 
백성진 『백석 시 연구 -상실의 지평을 넘어』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논문
서정학 『백석의 시세계 고찰』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제 30집, 1998
이대규 『백석의 시세계』,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제27집, 2001.
이경희 『상실과 회복, 그 도정에서의 시적 언술』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 연구 제14집. 2005.
최두석 『백석의 시세계와 창작 방법』, 실천문학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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