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김소진의 소설 `처용단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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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작가 및 작품 소개

1.1 작가소개

1.2 작품 줄거리

2. 내용분석

2.1 인물

2.2 상징어

2.3 공간

3. 형식분석

3.1 액자구성

3.2 시점

4. 패러디

4.1 처용설화를 패러디한 현대소설

4.2 숨은 패러디

5. 작가의 의도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김소진의 소설 <처용단장>은 원텍스트인 ‘처용설화’를 토대로 패러디 기법을 통해 현대소설로 재구성한 소설이다. 그러나 원텍스트의 단순한 모방인 패스티쉬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창조의 과정에서 작가는 원텍스트와의 차이를 통해 자신의 비평적 거리를 드러내는 방식을 취한다.
여기서는 원텍스트와 그것을 패러디한 소설<처용단장>을 통해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패러디의 기법과 양상을 살펴보고 내용과 형식측면으로 나누어 자세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작가가 소설을 구상함에 있어 패러디 장치를 선택한 의도와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작가 및 작품 소개

1.1 작가소개

작가 김소진은 1963년 12월 3일 강원도 철원에서 2남 2녀의 막내로 태어나 1982년 서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1990년부터 한겨레신문 교열부와 문화부에서 5년간 일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다가 1995년 신문사를 그만두고 본격적인 소설가 생활을 시작하였다. 1997년 췌장암 진단을 받고 같은 해 타계하였다. 1991년 가난한 어린 시절의 기억을 배경으로 한 《쥐잡기》가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문단에 데뷔한 이후 그는 민족문학작가회의에 가입하여 활동하였고 1993년 단편들을 묶은 첫 창작집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을 발표하였다. 34세로 짧은 생애를 마치기까지 약 6년 동안 장편과 단편소설, 동화, 콩트 등 여덟 권의 책을 썼다. 1996년 문화의 날에 제4회 젊은예술가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소설집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장석조네 사람들》(1995), 《자전거 도둑》(1996), 창작 동화 《열한 살의 푸른 바다》(1996)가 있다.

참고문헌

<현대소설에 나타난 처용설화 수용양상>, 박은희,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5
<처용은 누구인가>, 김경수 외, 역락 2005
평론 <융화의 시학>, 정 신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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