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역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민족주의적 시각이 반영된 역사 교과서의 사례분석


-2 분석 내용에 대한 비판


-3 역사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2 맺는 말




본문내용
1-1 민족주의적 시각이 반영된 역사 교과서의 사례분석
■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역사관
국사교과서에서 민족주의적 시각을 찾기 위해서는 교과서가 어떠한 사관 아래 내용이 채워져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국사교과서의 머리말을 보면 민족주의적 사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머리말에서 언급하는 민족주의 사관의 세 가지 주요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족사를 주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교과서에서는 그 이유를 민족사가 주체성의 근원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말은 민족이 주체가 되어 역사를 이해해야한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다. 둘째, 민족사를 발전적 관점에서 인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의 목표는 역사를 배우는 사람이 역사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민족사를 구조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이는 역사를 구조적으로 이해할 때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역사를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을 역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적 시각의 사례
참고문헌

이영훈, "국사, 민족은 허구의 신화", [연합뉴스2003-08-18 06:30]

홍진표, 민족주의 현상 알아보기: 우리들의 자화상, [시대정신1999-05-06월호]

김기봉, 기억과 망각 사이의 역사-역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을 위한 역사 이론적 성찰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휴머니스트

신경주, 대안학교의 역사교육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소나무

이우성 ․ 강만길, 한국의 역사인식, 창작과 비평

전종익,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
서강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차 례 -Ⅰ. 역사교육에 대한 고찰1. 역사교육이란2. 역사교육의 목적 3. 그렇다면 초등교사가 가르쳐야할 역사란? - 사실로서의 역사, 기록으로서의 역사 Ⅱ. 실증주의 사관1. 실증주의와 실증주의 사관 가. 실증주의나. 실증주의 사관2. 실증주의 사관의 학자들 가. 콩트나. 랑케3. 실증주의 사관의 한계 Ⅲ. 상대주의 사관1. 상대주의와 상대주의 사관 2. 상대주의 사관의 학자들가. E.H. 카 나. R.G 콜링우드다. 베네데토 크

  • 1970년대 민족사학
  • 민족주의는 헤게모니로서의 힘을 상실하게 된다. 그리고 민주주의가 대안적 가능성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던 것이다.일제침략기, 일제 지배, 해방, 분단, 4.19, 5.16, 유신, 군부독재, 문민정권에 이르고 경제적으로 봉건제가 많이 남았던 시대부터 현대 지식기반사회에 이르기까지 1세기에 걸친 사관 논쟁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두 가지 맥락을 갖고 전개되고 있는 것같다. 하나는 역사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다민족(또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사회적 컨센서

  • 올바른 글쓰기, 올바른 글씨쓰기, 올바른 독서습관, 올바른 역사교육, 올바른 역사기록, 올바른 역사이해 분석
  • 역사교육1. 국가․민족사 중심의 역사교육, 바뀌어야 한다2. 초역사적 조국․민족담론을 해체하는 역사교육, 조국과 민족의 이름으로 범해진 범죄와 오류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3. 한국의 ‘근대(성)’와 ‘현실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가능하게 하는 역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4. ‘일본․일제’, 혹은 ‘북한․공산주의’라는 희생양을 등장시켜 국가․민족사의 부정성을 가리려는 시도, 중단해야 한다5.

  • 동북공정에 대한 우리의 고찰
  • < 목 차 >A. 서 론 - 동북공정의 의미 및 배경, 인식 실정B. 본 론a. 역사적인 부분- 1. 고구려는 어떤 민족인가- 2. 벽화와 언어를 통한 분석 - 3. 중국내 고구려 유적지에서 왜곡되고 있는 역사- 4. 중국 측 문헌이 말해주는 우리 역사들b. 경제적인 부분- 1. 고구려의 대표 유적- 2. 중국이 유네스코에 등재 신청한 유적지 자료c. 교육적인 부분- 1. 중국의 역사왜곡과 역사교육- 2. 21세기‘세계화’의 흐름과 바라본 ‘민족주의.’교육의 한계점과 방향.

  • [역사교육] 에레네스트 르낭 민족이란 무엇인가을 읽고-민족개념과 한국의 민족주의
  • 민족주의 에르네스트 르낭, 신행선 역, 『역사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2), 100~101쪽. 참고 독일은 알자스, 로렌 지방이 인종적, 언어적으로 게르만이기 때문에 독일에 소속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주장을 펼쳤다.를 반박하기 위해서 펼쳐진 이론이라고 보아도 마땅하다. 일반적으로 ‘민족’이라 하면 쉽게 인종이나 혈연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라 쉽게 생각 할 수 있다. 또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거나 같은 종교,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