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에서의 뉴미디어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문헌정보학과의 발전사,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과의 교과종류,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모형, 문헌정보학과의 학위과정, 문헌정보학과의 현황, 문헌정보학과의 학생인식, 문헌정보학과의 외국교육 사례
- 인터넷생활윤리3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0k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졸업][문헌정보학] 인터넷 및 전자출판의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의 독서행태와 독서교육 방향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미,역사, 원격교육의 특징,필요성, 원격교육의 법적제도,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의 개선방안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도서관과 디지털도서관 DLS의 발전
1) DLS란 무엇인가?
2) DLS 연계 뉴미디어 사업
3) DLS 구축의 예 – 함현 중학교와 횡천 초등학교
2. E-book의 활용
1) 학교도서관에서의 E-book
2) 학교도서관에서의 E-book의 활용
3) E-Book 제공 업체-나이스 북
3.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학습 지원 및 입시 지도
1)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학습 지원
2) 입시 자료 제공
3) 사서교사의 읽기/ 쓰기 평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의 출발점은 직접적인 경험도 중요하지만 ‘책을 읽는다’는 것에서 시작되고 완성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외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북스타트 운동이나 우리나라의 기적의 어린이 도서관 같은 사례들은 어린이와 책이 친해질 수 있도록 돕고, 독서라는 간접 경험을 통해서 교육의 효과 향상과 함께 한 사회의 성숙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크다.
학교도서관은 위와 같은 책이 주는 교육적 측면을 바탕으로 한 장소이다. 학교도서관은 수업을 받는 교실과는 달리 궁금한 것들을 바로 찾아볼 수 있는 살아있는 ‘또 하나의 교실’이며, 독서교육의 중심으로써 더 넓은 세상과 만나게 해주는 ‘세상을 배우는 책 읽기의 중심’이다. 또 책을 통해 삶의 지혜와 용기를 배울 수 있는 곳 즉 ‘책과 함께 하는 아이들의 삶 가꾸기’를 하는 곳이다. 학교도서관의 의미 찾기. 2003년 우리교육 3월호<학교도서관 시리즈> http://www.mymei.pe.kr/school/school.htm
이와 같은 학교도서관의 의미들을 학생들에게 바로 전달할 때 학교도서관은 그 가치를 발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도서관이 이상적인 학교도서관의 의미들을 제대로 실현시키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많은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는 교사이기 보다는 책을 그저 대출/반납 해주는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낡은 책들을 지키는 사람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또 학생들과 책을 만나게 해주는 것 뿐 아니라 교수학습을 지원해서 각 수업의 보조교사 역할을 해야 하는 측면도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의 학교도서관이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 속에서 급변하는 웹 환경과 결합하여 우리는 뉴미디어의 특성을 가진 살아있는 학교도서관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하나의 서비스를 시행하더라도 모두 똑같이 적용해버리고 마는 한국 사회의 천편일률적인 틀이라던가, 사교육에 바쁜 학생들이 도서관에 갈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 학교도서관 자체의 콘텐츠 부족 현상과 입시 위주의 교육현장에서의 학교도서관의 입지 등 현재의 문제점들은 새로운 학교도서관 구축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디지털자료실 지원센터 http://dls.edunet.net/kerisdls.aspx
학교도서관의 의미 찾기. 2003년 우리교육 3월호 http://www.mymei.pe.kr/school/school.htm
나이스북 DLS http://www.dls.or.kr
함현중학교 도서관 http://dls.kglib.or.kr/DLS/branch/schoolMain/index.jsp?branch_id=854
횡천초등학교 도서관 http://dls.gnedu.net/default.asp?sid=s5801
서울 디지털 자료실 지원 센터 http://dls.ssem.or.kr/dl_center/index.jsp
경기도교육청 디지털 자료실 지원 센터 http://dls.kglib.or.kr/
아틀란타 국제 학교 도서관 http://www.aischool.org
네이버 블로그 기사 http://blog.naver.com/matha99/100036736681
목포 문태고등학교 도서관 http://www.moontae.hs.kr/library/
Benold M.S Library http://www.georgetownisd.org/benold/HubaMB/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여 분석하세요
- 일본 고대 천황제의 성립과 유래 및 역사분석, 시초, 역사적 의의, 중세 정권과 천황, 근대 천황제 창출, 현대 일본사회에서 천황의 의미 분석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산업복지의 서비스 대상인 특정한 집단분야별 가운데 실제사례 집단분야
- 사회적으로 우선 해결해야할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로스만의 실천모델을 적용한 문제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과정 3단계인 준비 계획 실행 평가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와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성격심리] 한국 남성의 군복무와 성격 특성과의 상관관계
- A+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 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발달]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어떤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와 예시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