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족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주제선정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및 연구 대상

Ⅱ. 본 론
1. 실체
1) 정의
2) 등장 배경
2. 현황
1) 실태
2) 인터뷰
3) 특징
4) 다른 종족과의 비교
3. 문제점

Ⅲ. 결 론
1. 기업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선정

1) 문제 제기

오늘날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개의 정보가 범람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자유로운 무역과 과학의 발전, 기술진보등에 의한 교통의 변화와 빠른 통신망들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의 모습과 문화 등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사회․ 문화적 변화는 사람들의 자아와 인식 구조, 생활 패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한 사회의 문화현상은 그 나라에서만 보여 지는 국한적인 현상이 아니라 다른 나라와의 교역과 정보통신으로 인해 노출됨으로써 다른 나라의 문화와 인식, 생활구조 등의 환경이 다른 한 사회의 문화와 생활구조 등에 상호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그 대표적인 한 예로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일본의 문화가 5년 정도 늦게 우리나라에서 유행하고 있고 이“개인주의”는 우리사회를 이야기 하는 하나의 단어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글루미 제너레이션”이라는 새로운 신조어를 만들어 냈다.
그러면 이처럼 사회 현상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글루미 제너레이션” 즉, “나홀로족”이란 과연 무엇일까?
본 과제를 통해 우리는 ‘나홀로족’의 정의와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이들이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과 향후 발전 방향등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경제이코노미
- 경향신문
- 국민일보
- 매일경제
- 문화일보
- 시티라이프
- 예병일의 경제노트
- 조선일보
- 주간조선
- 한겨레 신문
- 맥스무비 http://www.maxmovie.com
- 엠브레인 http://www.embrain.com
- 티켓링크 www.ticketlink.co.kr
- http://blog.daum.net/imhsh7/10842159
- http://www.adic.co.kr/index.do
- http://www.brandreport.com/
- http://blog.naver.com/barami7677/3037031
- http://cafe.naver.com/comsumer8/2
- 창업뉴스 http://cafe.naver.com/coffeeshop1/121
- http://cafe.naver.com/akkuauction
- http://cafe.naver.com/kmub3/58
- http://cafe.naver.com/zzop 
- http://www.jiibsos.com/blog/entry/시대변화와-광고크리에이티브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한부모가정에 대하여
  • 나길 기다린다. 큰아들이 엄마를 대신해 동생을 돌본다. 인근 복지관에서 수학을 무료로 가르쳐주는데 가지 않으려는 동생을 설득해 데리고 간다. 함께 숙제도 하고 간식도 먹고 TV와 책을 보기도 한다. 작은 녀석은 배가 고프면 전화라도 하는데 큰아들은 엄마가 귀가할 때까지 참는다.“학년 초에는 아이들 담임선생님께 저희 형편을 말씀드리고 공부도 공부지만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부탁드려요. 그런데 학교에서는 왜 꼭 가족사진을

  • 이십대 삼십대 전문직 독신여성의 생활과 의복 구매행동에 대한 레포트
  • 나서 나 자신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고 있죠.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것을 보면서 내 생활을 차분하게 반성하고 생각하죠.” (29세, 비서)이렇듯 이들은 ‘몸’을 단련하는 것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자신을 보존하려는 욕구와 스스로를 즐겁게 하려는 목표를 충족시키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④ 특별한 취미활동이들은 효율적인 시간활용으로 자기개발에 열중하며 디지털을 능숙하게 사용하고 이를 통해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

  • 영화비평 - 모든 것은 치유에 집중되있다 - 기쿠지로의 여름 - 비평에 앞서
  • 족에게 밑도 끝도 없이 ‘천사의 종’을 내놓으라고 협박한다. 싫다고 그러는데 엔진을 떼어버린다고 협박한다. 그런데 이 오토바이족은 순순히 천사의 종을 내준다. 아마 당위성 부분을 이야기하자면 은 말이 안 되는 영화일 것이다. 길 위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다들 너무나도 친절하고 안 해줘도 될 것 이상의 것들을 해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이유는 없다. 심지어 택시기사가 화장실에 간 사이 미터기가 오르는 것을 보고 택시를

  • [소비자행동] Single Market 싱글 마켓
  • 족’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즉. 싱글이란 ‘경제적 능력이 있고, 결혼을 하고 싶지 않은, 1인가구’이다. 나이 또한 25~40까지 다양하게 책정할 수 있을 것이다.1.2 싱글 마켓의 크기와 성장싱글 마켓의 크기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추산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이른바 ‘나홀로 가구’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는 싱글의 증가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에 따른 독거노인의 증가 또한 영향이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95

  • [졸업] [심리학] 대학생의 은둔형 외톨이 사례 연구
  • 나 시골에서 숨어사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었는데, 최근에는 6개월 이상 외출하지 않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지내는 사람을 부르는 말로 변형되어 통용되고 있다. 히키코모리는 6개월이라는 기간을 제외하고는 한국의 은둔형 외톨이와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이러므로, 은둔형 외톨이와 가장 유사한 개념은 일본의 히키코모리, 서구의 코쿤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여인중 교수는 캥거루족, 원룸 문화, 나홀로족 마케팅, 이태백, 학교 부적응 등을 은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