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론]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에서 드러나는 여성의 신화와 이를 둘러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지배적 기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불륜, 이혼 그리고 시청률

본론
1. 이론적 배경 - 여성의 신화
2. 내 남자의 여자에서 나타난 여성의 신화
(1) 여성의 직업과 가사
(2) 지수, 그리고 가사
(3) 화영, 그리고 가사

3.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지배
(1) 착한 여자 콤플렉스, 지고지순한 여성상 - 지수
(2) 거침없는 여성, 새로운 여성상 - 은수
(3) 팜므 파탈의 여성상 - 화영

4. 드라마 텍스트의 한계
반복되는 이데올로기

결론


본문내용
서론

불륜, 이혼 그리고 시청률

한국의 대다수 드라마를 보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면 중 하나가 불륜과 이혼의 장면이다. 이는 국내 드라마 현황을 보았을 때 가히 놀랄만한 수준의 지배력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 다루게 될 ‘내 남자의 여자’ 뿐만이 아니라, ‘나쁜 여자 착한 여자’ , ‘있을 때 잘해’ 등 사회상을 반영한 드라마들이 이혼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은 현대사회에 들어와 이혼이 급증한 것과도 연계되는 측면일 것이다. 이혼의 사유에는 주관적, 개인적인 여러 문제가 있겠지만, 거시적으로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아무래도 경제력에 근거한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독립, 지배권의 신장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전통 사회로부터 벗어나 독립 체제를 이룰 수 있게 된 여성들이 남자라는 대립적인 존재를 피지배자로 역전시키는 반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를 토대로 아직까지 남성의 시각에서만 그려지던 드라마 텍스트들이 이제는 보다 여성이라는 새로운 소재와 시각에 구도를 두고 참신함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보다 파격적인 장치를 구성하고 있다.

신기한 것 중 하나는 최근의 드라마는 이혼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다. 신데렐라 식 구성의 드라마는 가난한 삶에서 부자인 귀공자를 만나 어려운 결혼을 함으로써 보통의 여성이 한 번씩은 꿈꾸었음 직한 것을 이루어주기에 인기가 있다고 하지만 불륜과 이혼의 드라마는 어떠한 면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일까. 불륜과 이혼이 여자들의 꿈은 필시 아닐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왜 여자들에게 불륜과 이혼이라는 소재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주에 40시간 넘게 편성 되어있는 드라마 편성표를 볼 때 우리에게 미치는 드라마의 영향력은 매우 큰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적으로 이러한 드라마의 소재가 시청자들에게 있어 이혼에 대해 혹시나 쉽게 생각 하는 섣부른 판단을 부추기는 것은 아닐까하는 우려도 든다. 이러한 우려와 함께 불륜을 소재로 다루고 있는 드라마들의 공통적인 양태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라는 남성 주의적 지배구조를 내재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기에, 최근 시청률 33%이상을 웃돌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내 남자의 여자’를 면밀히 분석해 보기로 하게 된 연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화]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이다.#3. 문화란 사회의 발전과정을 의미한다.#4. 문화란 특정집단에 의해서 공유되는 의미가치, 그리고 삶의 방식이다.#5. 문화란 의미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이다.대중문화의 기본골격 : 기호학(semiotics), Maxism, 구조주의 인류학, 후기구조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논의 등으로 인해 형성됨2. 국내의 대중문화 논의들1960s 초 : 우리 사회가 대중사회인지에 대한 논의( 그 존재여부) 1970s : 대중문화의 효과에 대한 논의. 부정적 이미지-이데올로기의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이유는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 때문이다.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은 무엇인가?4. 라틴아메리카 나라별 언어 정책과 사회화․언어 이데올로기화에 대하여참고문헌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

  • [성상품화] 한국영화속의 여성이미지
  • 주제 : 한국 영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한국 영화에서 여성의 이미지① 가부장제② 계모③ 낙태④ 모성 이데올로기⑤ 순결 이데올로기⑥ 어머니와 창녀의 이분법⑦ 여성의 몸⑧ 적극적․능동적 여성의 이미지⑨ 여성 영화⑩ 서울 여성 영화제Ⅲ. 마치면서.① 본론 요약② 후기③ 토론을 통한 대안④ 인터뷰Ⅰ. 들어가며.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있어서, 대중 매체는 그야말로 삶의 일부와도 같은 것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비평』과 『문학과 지성』 등장과 의미 2) 시민성을 둘러싼 논쟁 3) 70년대 평단의 쟁점 Ⅶ. 결론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1970년대 Ⅰ. 1970년대 개관서론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t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 [다문화주의] 반정치적 주체로서의 결혼이주여성
  • 여성-1.서 론(1)다문화주의 개념과 등장 배경1)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2)정치철학으로서의 다문화주의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2.본 론(1)한국 다문화주의 특수성1)다문화주의와 민족국가2)한국의‘어떤’다문화주의 : 국가주도의 배제와 포섭(2)한국 다문화주의의 기만적 정책 : 결혼이주여성을 통해 바라보기1)결혼 이주여성과 사회통합 정책2)결혼 이주여성의 배제와 포섭 : 성별화된 시민권3.결 론(1)다문화주의라는 이데올로기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