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학] 제 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2. 행위론적 접근

3. Blake와 Mouton의 연구

4. 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제2절 지도성에 대한 현대적 접근

1. 카리스마적 지도성

2. 변혁적 지도성

제3절 지도자의 유형과 효과성

제4절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지도자의 기술

2. 지도자의 기술개발

3. 추종자의 기술
본문내용
제1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특성론적 접근이란 지도자 개인의 육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그 특성을 가진 자만이 지도자로 고려되며 이들만 지도성 훈련이 도움이 된다는 이론이다.
특성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Stogdill, Kimbrough&Nunnery, Robbins, Jennings, Yukl, McCall&Lombardo 등이 있으며 그 중 Yukl, McCall&Lombardo의 이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Yukl는 성공적인 지도자에게 가장 많이 발견되는 특성과 기술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표로 나타내어 보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ppt자료는열리지도않네요...
  • psmi***
    (2009.04.26 00:22:03)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교육과정-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학생들의 지식,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과 교육실천 과정→ 문화풍토와 관련, 바람직 O or 바람직 X로 구성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심화)a) Spencer(스펜서)- 인문중심에서 과학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주장b) Bobbit(보비트)-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주장c) 파이데이아 제안- 항존주의 토대, 균등한 질적인 교육과정 제공 주장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a) 교과

  • [평생교육 경영학] 제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제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제 1 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1. 특성론적 접근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자 개인의 육체적⦁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지는 연구방법이다.⦁ Stogdill - 지도성의 특성 : 연령, 신장, 체중, 체격, 정력, 건강, 용모, 언어의 유창성, 지능, 학력, 지식, 판단력과 결단력, 통찰력, 창의력, 적응력, 지배력, 주도력, 지구력, 야심, 성실성과 신념, 자신감, 기분 억제, 낙관적 기질, 정서적 통제, 사회

  • 제7장 평생교육의 지도성 - 개념과 기능
  • 제 2절 지도성에 대한 현대적 접근 기존 연구는 교육체제 외부에서 오는 영향에 대처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비판 ⇨지도자가폐쇄 체제적 관점에서 일상적인 문제에 관심을 두고 기능⇨1980년대 후기부터 학교가 개방체제로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민감⇨교육체제의 내적 요구와 외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연계시키는 지도성이론으로서 새로이 변혁적 지도성 이론이 도입변혁적인 지도자는 고차원적인 변화를 지향.비전을 설정하여 전략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