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집단상담의 정의

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본론

Ⅰ. 자료 근거 사례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집단상담

1. 필요성

2. 목적

3. 대상

4. 프로그램 구성

5. 세부프로그램

6. 평가

7. 제언


Ⅱ. 집단상담 가상사례

우울증 아동 대상 집단 상담

1. 필요성

2. 목적

3. 대상

4. 구성

5. 세부프로그램

지체장애아동 대상 집단상담

1. 필요성

2. 목표

3. 대상

4. 구성

5. 세부프로그램

6. 평가 및 한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집단상담의 정의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성장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집단이 지닌 치료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을 인식하게 되면서 집단상담이 점점 확장되고 있다. 집단상담을 통하여 참가자들은 참가자들 간에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을 서로 느끼고, 이타주의적 협동심을 배우게 되고 경쟁적인 사회분위기에서 느끼기 쉬운 열등감으로 인해 위축되지 않는 집단생활을 경험한다. 또 대인관계 양식과 사회기술 양식을 학습한다.

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1. 효율성
공통의 목적을 가진 몇 명의 내담자가 함게 집단을 구성한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2. 공통성의 경험
집단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관심, 생각, 느낌을 공유할 때 그들은 집단의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관심, 생각,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다양한 자원과 관점
정보 공유, 문제해결, 개인적 가치의 경험, 또는 그들이 가진 공통적인 감정의 발견으로 집단 참가자들은 더 많은 관점과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4. 소속감
집단의 일원이 됨으로써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5. 기술연습
집단은 연습을 위한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 집단원들은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실제 세계에서 실행하기 이전에 지지적 환경에서 연습해 볼 수 있다.
6. 피드백
집단은 집단원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의 피드백은 개인적 피드백보다 더 강력하다.
7. 다양한 학습
집단원들은 그들 자신과 비슷한 고민과 근심을 들을 기회를 가진다.
참고문헌
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연구, 이정은·김춘경, 놀이치료연구 제4집 제2호 p.59-77, 2000
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의 효과와 지속성에 관한 연구, 조현재조현춘,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4집 2호 p.323-337, 2002
 아동상담, 김춘경, 학지사, 2007
 상담의 도구, 박성희이동열, 학지사, 2003
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정남운조성호, 학문사, 2001
 특수아동상담, 김창대 외 7명,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특수아동을 위한 법의 내용① 미국 장애인 교육법PL94-142(1975, 전장애아 교육법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 6-21세 아동에게 적절한 무상교육제공, 장애아동과 부모의 권리 보호, 개별화 교육계획안, 최소제한환경PL101-476(1990, 장애인 교육법 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장애보다 사람지칭 용어를 먼저 사용, 자폐뇌손상 범주 포함. 16세 이상 아동에 대해서 개별화 교육계획안에 필요한 전이서비스 포함. 관련서비스에 재활상담과 사회사업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사회성 훈련을 통한 교육방법2. 정서 및 행동장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방안(1)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2) 부모교육(3) 전환교육(4)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교육(5) 자아 탐구 교육(6) 대안적 사고전략 증진 교육(7) 아동 발달 프로젝트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과 비정상적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Ⅰ. 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활동 성향이 주요한 특성이다. 최근에는 유아기나 아동기에 주의가 산만하여 과제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사례가 더욱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는데, 아동기에 이러한 문제를 가진 경우 집단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음으로 인해 교사와 또래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과 정의와 사회성기술 교수와 행동관리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

  • 특수아 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
  • 위한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돕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다.2. 특수아 상담의 상담전략1) 학습장애 아동의 상담전략학습장애아 상담은 교육적인 개입과 심리적인 개입을 통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쉽게 산만해지므로 상담시간을 짧게 구성한다. 부족한 대인관계 기술을 극복하도록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 아동의 자앵 유형에 따라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한다. 상담자의 이해와 인내가 요구된다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