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상품 이데올로기. 허위의식인가 헤게모니의 다툼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문화란 무엇인가.

Ⅱ-1 문화의 정의

Ⅱ-2 오늘날의 문화 개념

Ⅲ. 이데올로기

Ⅲ-1. 대중문화 연구에 관계가 있는 이데올로기 개념의 다섯 가지 의미

Ⅲ-2. 상품 이데올로기

Ⅳ. 마르크스의 문화 개념

Ⅳ-1.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

Ⅳ-2. 마르크스 관점에서 대중문화

Ⅳ-3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한계점

Ⅴ 헤게모니

Ⅴ-1.헤게모니의 개념

Ⅴ-2. 헤게모니 이론의 한계점

Ⅴ-3. 대중문화 연구에 있어서 헤게모니

Ⅵ. 결론


본문내용
문화, 상품 이데올로기. 허위의식인가 헤게모니의 다툼인가.


Ⅰ서론

우리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문화란 단어가 아닐까. 어떤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도 문화이며, 문화라는 개념이 각종 분야 어느 곳에도 포괄할 만큼 많이 사용되는 단어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정작 문화의 개념을 정확하게 한 마디로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뜻은 어렴풋이 알지만 막상 그 단어의 뜻을 말해보라고 하면 뭐라고 딱히 할 말이 없는 난해한 단어. 이것이 ‘문화’이다. 우리는 커다란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만들어진 모든 생활 양식과 각 사회 집단마다의 독특한 양식, 배우고 학습된 결과들이 유동적으로 변화되어 오면서 각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집단에게 영향을 끼치고 삶의 방식을 제한하거나 강요하기도 한다. 그 문화의 이면을 오늘날의 후기 자본주의 사회라고 할 수 있는 형태 속에서 어떤 양식으로 존재하는지,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는 만들어 낸 생산력과 생산관계라는 구조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상품의 이데올로기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마르크스의 경제결정론의 일방적인 소통구조에서 벗어나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간의 강요와 동의라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소통하고 있는지, 즉 이데올로기란 허위의식인가, 헤게모니의 다툼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권혁면(1988) 마르크스 사상의 이해, 이우출판사
김민수(1997) 21세기 디자인 문화 탐사, 솔
D. 매클레런, 강우란(1988) 역마르크스의 세계, 책세상
D. 리언, 박영호 역(1987) 마르크스의 생애와 사상평가, 기독교문서선교회,
쉴로모 아비네리, 이홍구 역(1983) 칼 마르크스의 사회사상과 정치사상, 까치
시드니 후크, 양호민 역(1982) 맑스와 맑스주의자들, 문명사
존 스토리(1999)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칼 맑스 F. 엥겔스, 박재희 옮김(1991) 독일이데올로기Ⅰ, 청년사
칼 맑스(1989)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 헤겔 법철학 비판
P. 워슬리, 진덕규 역(1983)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주의(현대사상선서 9), 학문과 사상사
"마르크스"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인가 하는 데 있었는데, 이오니아 식민지의 그리스 사상가들이 동방에서 습득한 기술에서 ‘원리와 원인에 관한 지식’으로 전환하여 철학의 정초를 이루었다. 제2기는 아테네 철학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원래 아티카에는 독창적인 철학자들이 없었는데, 페르시아 전쟁(1차 BC 490, 2차 BC 480) 이후 아테네가 그리스 문화의 중심이 되면서 명성이 있는 사상가들이 대거 아테네에 몰려들어 여기에 그리스 철학이 꽃피우게 되었다. 이 때 대우주(자연)에 쏠렸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문화를 선전하는 강연을 열었으며, 활동사진 영사기까지동원하여 총독부 정책과 일본의 발전을 선전하는 등 조선인의 항일의식을무마시키고 일제 통치를 인정하도록 유도하는 지방교화활동에 힘썼다.31 운동 이후 사회 각계각층에서는 일제의 식민지교육 행정을 맹렬하게비난하면서 교육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한편, 민족 스스로교육을 주도해 나가고자 각종 단체를 조직하여 자발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었다. 그러자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의식을 고취하고자 단군신화를 서술하였다.② 고려시대는 이 나라를 계승하여 북진정책을 추진하였다.③ 사대부는 이 나라를 계승했다 해서 조선이라 이름하였다.④ 일제시대에는 우리의 정통성을 일깨워 주기 위해 역사서를 편찬하였다.⑤ 현재 우리 헌법은 홍익인간의 정신을 계승하였다.10. 다음 내용과 관련된 인물들의 성향은?∙조선 초기 정치제도 및 문화발전에 기여하였다.∙초기의 관학파를 계승하였다.∙민생안정 및 부국강병에 적극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문화의 유형이라는 책에서 발휘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고도 할 수 있으나 그 문화에서 실제 살고 있는 사람은 그다지 이런 것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글은 필자가 실제로 일본을 가지 않고 썼기에 문화적 상대주의에 편중되어 쓰였다. 그럼, 문화적 상대주의는 어디까지 용인될까? 일본의 의식들도 문화적 상대주의에 입각하여 볼 수 있다는 것인가? 기본적으로는 베네딕트는 승전국의 입장에서 패전국을 마치 동정하고 이해해 주려는 듯한

  • 민족주의의 개념과 사회적 문제에 대한 분석
  • 인가(조선일보 반대시민연대,2000, 인물과사상사)3) http://sociallib.snu.ac.kr 서울대 사회학과 사이트4) http://blog.empas.com/gongha/1575085 개인블로그5) http://pilhwa.com/ 언론비평웹진6) http://www.unews.co.kr/ 대학의 뉴스 유뉴스7) 조선일보기사들8) 현대 사회학, 앤터니 기든스, 2003, (김미숙 외 6명 공역), 을유문화사9) 사회학, 한국산업사회학회엮음, 1998, 한울아카데미윤택림, 『인류학자의 과거 여행』(역사비평사, 2003),알랭 로랑, 『개인주의의 역사』(한길사,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