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불교계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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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 초기 불교계의 동향
1) 억불정책의 전개
2) 왕실의 불교숭상과 세조의 숭불정책
3) 도첩제와 부역승
4) 양종, 승과의 폐지
Ⅲ. 조선 중기 불교계의 동향
1) 불교신앙의 諸형태
2) 義僧軍의 조직과 활동
3) 西山系의 대두와 法統說
Ⅳ.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
1) 삼학수행의 일반화
2) 강경의 성행
3) 승려문집의 성행
4) 삼종선 논쟁

본문내용

Ⅰ.머리말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으로 인해 당시 새로운 정치세력이었던 신진사대부들의 적극적인 배불정책으로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고려시대와는 달리 불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하락하게 되었다. 성리학을 바탕으로 중앙집권과 왕권강화를 위한 조선 초기 강력한 정책으로 불교는 존립 자체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억불정책 속에서 산중승단으로 들어간 불교계는 전란의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내부에서 계통을 확립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며 호국불교의 특색을 갖게 된다.
본고에서는 조선시대 불교계의 동향을 초기 ․ 중기 ․ 후기로 나누어 초기의 억불정책과 중기 이후 護國의 형태로 나타난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조선 초기 불교계의 동향

1) 억불정책의 전개
왕실의 지나친 崇佛과 그 폐단을 지적하고 규탄하는 소리는 고려 말기에 이르러 유학자들 사이에 상당히 노골화되었다. 성리학자들인 그들 대부분은 조정의 정책보다도 불교 그 자체를 비판하고 僧團을 질타하여 승려들의 제거를 주장하였다. 그러한 척불세력이 새로운 왕조를 이룩한 개국공신들 중에서 무시하지 못할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므로, 조선왕조의 출범과 때를 같이하여 불교 교단의 불운도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우근 (1993), 『유교정치와 불교 - 여말선초 대불교정책 -』.
김영태 (1995), 「(조선초기) 불교」, 『한국사』26.
이봉춘 (1998), 「(조선중기) 불교계의 동향」,『한국사』31.
정병삼 (1998),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한국사』35.
최병헌 (1998), 「조선시대 佛敎法統說의 문제」,『한국사론』19.
김종명 (1998), 「이종선과 삼종선 논쟁」,『논쟁으로 보는 불교철학』.
김용태 (2000), 「조선중기 불교계의 변화와 ‘西山系’의 대두」,『한국사론』14.
김순석 (2002),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국사관논총』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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