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공동체]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Ⅱ.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과 유형

Ⅲ. 온라인 커뮤니티의 현황

Ⅳ.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Ⅴ. 온라인 커뮤니티의 문제점 해결 방안

Ⅵ.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 가능성 및 방향
본문내용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서이종(2002)
-온라인 커뮤니티는 인터넷 기반의 가상 커뮤니티로서 인터넷의 기술기반 위에서 공통적 경험과 관심사, 가치를 공유하는 공동체적 모임

펀백과 톰슨 (Fernback&Thompson ,1995)
-가상공간에서 관심있는 주제를 매개로 하여 어떤 영역 속에서 참여자들의 반복되는 접촉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공간

하겔과 암스트롱 (Hagel & Armstrong, 1997)
-구성원들에 의한 자생적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의 통합이 존재하는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구축된 공간



존스 (Jones, 2000)
- CMC에 의해 형성된 공간에 모인 사람들이 상호작용 하는 집단 CMC-가상공동체란 컴퓨터를 통한 매개 의사소통(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을 말하는 것으로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인간관계를 말한다.

웨인리치 (weinreich. 1997)
- 공통된 지리적 영역 공통된 역사 공통된 영역에서 대한 공유된 가치를 나누는 집합체인 네트워크로 온라인 커뮤니티

라인골드 (Rheingold. 1998)
- 온라인 커뮤니티는 다수의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개인적인
친분관계망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인간적인 감정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공개적인 논의를 수행할 때 인터넷으로부터 출현하는
사회적인 통합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