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비타500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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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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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 연구의 목적과 주제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구성
제 Ⅱ 장 Short-Term 분석
제 1 절 비타 500이란?
제 2 절 3C 분석
1. Company
2. Competitor
3. Customer
제 3 절 STP 전략
제 Ⅲ 장 4P 및 Short-Term 전략 분석과 대안
제 1 절 Product & Price
제 2 절 Place
제 3 절 Promotion
1. TV 및 지면광고
2. 인터넷 광고
3. 기타 프로모션 전략
제 4 절 Summary 및 단기 전략 제시
제 IV 장 Marketing Tool을 이용한 분석
제 1 절 PLC (Product Life Cycle) 분석
제 2 절 SWOT 분석
제 3 절 박카스와 비타500의 관계는?
제 4 절 Interview
제 V 장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Long-Term)
제 1 절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
제 2 절 중장기 대안전략의 제시
제 VI 장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제 1 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 연구의 목적과 주제
처음 마케팅 수업 시간에 들어가, 이미 예상하고 있었던 팀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도대체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물론 나 혼자서 정한다고 되는 일도 아니였지만, 여러 가지 생각들이 머릿속을 휘젓고 다녔으며, 첫 번째 조모임 직후 우리는 그 복잡한 생각을 정리 할 수 있었다.
‘비타 500의 성공요인’ 간단한 프로젝트 주제이다. 사실상 음료수 시장(작게는 비타민 음료 시장)에서 2003년과 2004년 폭풍적인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이 상품이 도대체 어떻게 이렇게까지 성장 할 수 있었는지, 그 뒷면에는 우리가 모르고 있던 마케팅적 노력이 있었던 것 아닌지 한 번 알아보는 것도 꽤나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았다.
사실상 지금까지의 드링크제 시장에서는 큰 마케팅 노력이나 소비자와의 교감을 시도한 적이 없었다. 그저 사우나에 가서 목욕 후 마시는 음료수 혹은 80년대 최민식이 모 제품을 들고 나와 ‘나는 자연인이다’를 외치던 그런 이미지로만 각인되어 있던 것이 드링크 시장의 제품들이었는데 지금의 비타500은 분명히 그와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 것이 확실했다. 그게 무엇일까? 단순히 ‘웰 빙(Well-Being)'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편승하여 엄청난 인기 몰이를 한 것인지, 정말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요인이 있었던 것인지 다음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연구의 방법
첫째, 마케팅 수업시간에 배웠던 4P Mix 및 PLC 곡선, SWOT 분석 등의 마케팅 기법들을 이용하였다.
둘째, 비타500이 지금까지 펼쳐왔던 마케팅 활동들을 4P에 있어서의 Promotion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나름대로의 단기 및 중장기 전략 제시해 보았다.
셋째, 비타500의 현실적인 문제들과 경쟁관계, 그리고 강점과 약점을 실제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기회를 발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새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3. 연구의 구성
서 론
연구의 목적
연구의 주제
연구의 방법
Short-Term
3C, 4P분석
⇨
전략의 문제점과 새로운 단기전략대안의 제시
Marketing Tool
PLC
SWOT
박카스와 비타500의 관계
Interview
Long-Term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
용기변경, 광고의 변화
프로모션 전략의 대안
‘마시면서 피부도 챙기자 비타500!’
결 론
- 참고문헌
-
1.김낙회(2003) ,『(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미디어
2.박충환, 오세조, 김동훈(2000) ,『마케팅 관리』, 傳英社
3.Kotler & Armstrong(2000) , 『Principles of Marketing』, .Practice Hall
4.오세조(1999) ,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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