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성격, 전략적 단계, 정보화 모형과 역기능 및 정보사회(정보사회) 구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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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사회의 개념

Ⅲ. 정보사회의 성격
1. 산업사회 대 정보사회
2. 정보사회에 관한 긍정적․부정적 인식

Ⅳ. 컴퓨터의 확장

Ⅴ. 정보화의 전략적 단계모색과 정보화 모형
1. 정보화 정책의 전략단계
2. 미래 도서관 정보화 모형

Ⅵ. 정보사회의 역기능
1. 프라이버시 침해
2. 문화 지체(cultural lag)
3. 정보불평등과 정보격차(information gap)

Ⅶ. 정보사회 구현을 위해 준비해야 할 과제
1. 정보화 추진 정책과제
1) 경제분야의 정보화
2) 행정분야의 정보화
3) 교육․문화분야의 컨텐츠․S/W 분야 육성
4) 민간의 정보인프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확대
5) 정보화 촉진과 정보통신기술 도입의 역기능 방지를 위한 법적 대응
2. 정보통신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과제
1) 정보통신 기술개발 지원
2) 정보통신기술 교육기회 확충으로 양질의 전문인력 확보
3) 정보통신 벤처기업 육성
4) 수출금융 지원 강화로 조기에 해외시장 확보
5) 통신서비스산업 경쟁체제 정착을 위한 제도 보완
6) 방송산업 구조개편 및 통신․방송 융합촉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앞으로 어떤 사회구조가 펼쳐질 것인가.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사회의 네트워크화, 기업의 수평조직화, 정보경제 시대로의 이행 등을 그 특성으로 들고 있다. 즉, 공유하는 사회로 변화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사회에서는 개인들은 원하는 정보를 대부분 정보망을 통하여 획득, 운용할 수 있고 이를 다시 가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도 있다. 또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자극된 개인의 지적 창의력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국가의 부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자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보고속도로는 사업자와 이용자들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고속도로가 실현되면 앞에서 든 예외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새로운 서비스가 나타날 것이며, 자연히 사람들이 일하고 즐기는 일상의 생활패턴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기업이다. 기업은 이미 수 십 년 동안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여 왔다. 또한 성숙화 된 현재의 시장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첨단의 정보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핵심 역량의 하나로 이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선진국의 상당수 제조업체들이 고속 데이타 통신망에 자신들의 정보시스템을 접속시키고 있으며, 원격지의 연구센터를 연결하여 신제품개발 등의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일본의 히다치제작소 같은 회사들은 화상회의 시스템을 위성망으로 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정보기술에 대한 기업들의 의존도와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의 능력이 높아지게 되면, 기업의 의사결정 단계는 축소되고 결국에는 네트워크형의 수평적 조직으로 변화될 것이다.
21세기 중반이 되기 전에 정보 기술자들은 멀티미디어 통신서비스를 지금의 전화만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것이다. 이 시기가 되면 이동전화, 위성, 광통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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