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향후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성
1. 왕따의 정의
2. 왕따의 특성
Ⅲ.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
1. 소외형
2. 욕․협박형
3. 조롱형
4. 장난형
5. 강제형
Ⅳ.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원인
1. 개인적 배경
2. 가정적 배경
3. 사회적 배경
4. 학교의 환경
Ⅴ.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1. 따돌림의 경험
2. 따돌림의 유형
3.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Ⅵ.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1. 가정에서의 역할
1) 따돌림의 조기 발견과 예방
2) 자녀와의 의사 소통 확대
2. 사회에서의 역할
3. 학교에서의 역할
1)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급할동
2) 문제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장
3) 만남과 헤어짐
4) 참여 속의 발견
5) 다양한 동아리활동
6) 학생자치 기능의 회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인간관계의 불협화음이나 사소한 갈등 정도의 것에서부터 ꡐ범죄ꡑ 수준에 이른 것까지 그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고 심각한 상황이다. 집단따돌림 현상은 단순히 청소년들 사이에서만 발생하는 전유물은 아니다. 또한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다. 인간 사회가 형성되면서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관계에서 필요한 상호 배려의 태도, 기본 규범의 준수, 매너 등을 무시한 구성원에게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고 그리하여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거나 유사한 행동이 구성원들 사이에서 더 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견제한다는 점에서 집단따돌림 현상은 나름대로 긍정적 측면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이와는 좀 다 성격과 양상을 띠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청소년들의 독특한 문화와 심리적․행동적 특성, 교육 내적인 요인(교사, 어린이, 교육과정, 학교환경)과 교육외적인 요인(사회환경, 아이들의 가치관 등)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생하는데, 학교 폭력에 해당하는 괴롭힘이 의도적이고 지속적으로 가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가 신체적 상해로부터 정신분열증 더 나아가 자살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크다는 점에서 최근 우리 교육계의 병리현상인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집단따돌림은 수없이 많은 비바람과 눈보라, 세찬 빗줄기와 천둥 번개를 맞으면 결국에 쓰러지고 마는 나무와 같이, 당하는 사람 또한 수많은 고통과 수모를 겪으면 결국 비참하게 쓰러지고 황폐화되고 만다. 어린 시절의 고통은 쉽게 가시지 않고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은 가히 가공할 만한 것이다. 따라서
- 참고문헌
-
◎ 강진영, 유형근(2000), 집단 괴롭힘, 서울: 양서원
◎ 공숙자(1999), 왕따를 연구하다 왕따가 되어버린 왕따 선생님의 왕따 이야기, 계림닷컴
◎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1998),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서울특별시종합상담실
◎ 이명신(2000),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의도 결정과정 모델,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제9권
◎ 최윤정,진혜경,김종원(2001), 학령기 집단 따돌림 피해 및 가해 아동의 인격 성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아동인성검사를 이용하여, 대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2권 1호
◎ 한준상(2002), 집단 따돌림과 교육해체, 서울: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집단따돌림][왕따][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정의, 성격,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집단따돌림(왕따)의 양태, 실태, 집단따돌림(왕따) 방지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집단따돌림(왕따)의 대책 분석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시설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그리고 사후대책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관점에서 환경은 크게 다섯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다섯 가지 체계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하시오
- 고령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한국문화의 특성(우리나라 문화의 특징)
- [가족의 기능] 가족기능의 개념과 유형, 현대가족의 기능
- 사회복지 선진국가와 비교하여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보장급여 이용·수급자 발굴에 관한 법률 입법 배경과 목적을 기술하고 복지사각지대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답안 작성 시 이 법의 법률적 정의와 입법배경, 필요성과 목적,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현황과 법률적 개선에 따른 실천방안의 3개 파트로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 [A+]아동 중심 놀이치료 상담 사례.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설정 하기.아동 중심 놀이치료 축어록.아동 중심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반응 연습 보고서.구매 평가:A+
-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사회적 배경을 서술하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발달했는지 과정을 정리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생각과 제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