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방송환경의 변화
1. 방송과 통신의 융합
2. 디지털화

Ⅲ.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지역민방의 출범

Ⅳ. 방송정책의 이론적 배경
1. 정부의 공적 개입과 비판
1) 시장실패와 정부 개입
2) 정부의 개입과 정부실패
2. 정부의 새로운 개입
1) 비시장 수요로서의 방송시장과 정책의 불확실성
2) 새로운 정부 개입과 정책 협력 시스템의 구축

Ⅴ. 방송이념과 한국의 방송체제

Ⅵ. 구체적 방송정책의 내용
1. 방송규제와 정부의 역할
2. 경제적 측면에서의 방송정책
3. 사회문화적 측면

Ⅶ. 방송정책 주요현안과 과제
1.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대응 및 방송법 개정 추진
2. PP산업 및 프로그램 유통 활성화
3. 남북방송교류의 제도적 정착 추진
4. 지역방송 발전방안 추진

Ⅷ.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1. 개방화․세계화 시대 경쟁력 제고
1) 방송제도 및 산업환경 개선
2) 프로그램의 경쟁체제 확립
3) 방송관련산업 연계
2. 문화정체성 제고와 세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6년 영국에서 처음 성공한 텔레비전은 인간의 시청각적 정보 욕구와 공학기술이 결합한 가장 복합적인 잠재성을 내재한 매체로 생태 변환이 있어왔다. 텔레비전은 라디오, 영화, 신문, 잡지, 통신 등과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에 있어온 토착 문화의 동질성을 생태로 하여 성립된 매체 문화는 아니다. 라디오 방송이 1960년대가 되도록 그 잠재성이 평가되지 못한 상태에 있었던 것처럼 이러한 배경에서 아날로그 텔레비전 역시 상당한 기간동안 대중 보급의 가능성이 실험되기 시작했다. 텔레비전은 전적으로 공업선진국의 기술을 수용하여 기술사회화 하면서 형성된 문화이다. 이러한 공학기술 사회화(techno-socialization) 과정에 텔레비전의 제도적 사회적 위상은 ꡒ언론ꡓ에 맞추어졌다.
흑백 텔레비전에 이어 천연색 텔레비전이 80년대부터 보급되고 케이블 텔레비전과 직접위성방송이 가능한 시대의 도래를 보게 되었다. 이와 함께 텔레비전의 제도적 질서에 새로운 혁명을 가져다준 것은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새로운 시대의 도래와 지식 정보화이다. 바야흐로 현재 텔레비전 생태의 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 사회는 산업사회를 배경으로 한 아날로그 시대의 텔레비전 방송의 제도적 취약성 극복과 함께 지식 정보화를 배경으로 한 디지털 텔레비전의 개술 노하우와 제도를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이중적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다수의 학자들은 현재 융합 모델(Convergence model)을 중심으로 텔레비전의 미래를 예측하고 있고 상당 부분 정보 호환이 이루어지고
참고문헌
강상현 : 1996, 신문기업의 신기술 도입과 노동과정의 변화, 한국언론학보
방송위원회 : 1994, 지역방송 발전방안 연구보고서
김도연 : 2001, 방송시장의 경쟁 상황 및 중기시장 전망, 한국언론학회 주최 <무한경쟁시대 국내방송사업의 진로>세미나 발제문
김진동 : 1997, 텔레비젼 교육방송 활용실태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석환 : 2003, 디지털시대의 지역방송 편성, 커뮤니케이션북스
방송위원회 : 2001, 방송산업 진흥대책
윤석민 : 2001, 우리나라 위성방송 도입 초기에 있어서 위성방송과 케이블TV간의 경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이은미 : 1998, 지역민방의 활성화 방안 연구, 98 방송편성․정책연구회 종합보고서, 방송위원회
정상윤 : 2003, 지역방송과 SBS와의 문제점과 대안, 민언련․언노련 공동 주최 세미나
조항제 : 1999,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 : 정체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편), 멀티미디어 시대 공영방송의 위상과 진로
정상윤 : 2001, 방송환경변화와 지역방송의 대안 모색, 지역방송활성화 언론노조 1차토론회조성호 : 2001,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전략,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 세미나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발표논문
충청남도교육방송연구회 : 2001, 방송학습의 이론과 실제
한국언론재단 : 1999, IMF 전후 언론사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 방송의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를 찾음과 동시에 앞으로 우리방송이 나아갈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지혜를 얻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우리방송계는 격동기에 들어섰다고 할 정도로 정책과 제도는 물론이고 방송의 형식과 내용에서도 매우 큰 변화와 도전을 받고 있다. 1995년 시작한 케이블TV를 시점으로 다매체다채널시대에 들어선 지도 십여 년이 되었고, 디지털미디어의 확산과 다양한 플랫폼사업자의 등장으로 종전과는 다른 양상의 방송환경이 조

  • 북한의 역사, 사회, 문화, 경제, 정치
  • 북한목차1. 서론1)북한이해의 관점2)북한 체제의 특징2. 북한의 소개 및 역사1)북한의 소개2)북한의 통수권자3)북한의 역사3. 북한의 사회와 문화1)특징2)북한의 문화 예술4. 북한의 경제1)경제 체제의 특징2)북한 경제의 거시적 현황(1)경제 성장률과 산업생산력 현황(2)에너지 및 식량 생산 현황3)북한 경제 정책의 변화와 전망 과제(1)시장기능 활용과 통제정책(2)북한 경제의 전망과 과제5. 북한의 정치1)북한의 정치체제 형성2)통치 수단으로

  • 아시아 지역연구 - 북한 지역 연구
  • 북한 지역 연구목차Ⅰ. 서론1. 북한 이해의 관점2. 북한 체제의 특징Ⅱ. 정치1. 북한의 정치체제 형성2. 통치수단으로서의 주체사상1) 주체사상의 성립과 내용적 변화2) 주체사상의 한계3) 선군정치의 부상3. 권력구조와 정부 형태1) 노동당2) 중앙기관Ⅲ. 경제1. 경제 체제의 특징2. 북한 경제의 거시적 현황1) 경제 성장률과 산업생산력 현황2) 에너지 및 식량 생산 현황3. 북한 경제 정책의 변화와 전망, 과제1) 시장기능 활용과 통제정책2) 북

  • 지역연구 아시아 - 북한에 대하여
  • 체제의 특징Ⅱ. 북한의 역사1. 북한의 역사Ⅲ. 북한의 정치1. 북한의 정치체제 형성2. 통치수단으로서의 주체사상1) 주체사상의 성립과 내용적 변화2) 주체사상의 한계3) 선군정치의 부상3. 권력구조와 정부 형태1) 노동당2) 중앙기관Ⅳ. 북한의 경제1. 경제 체제의 특징2. 북한 경제의 거시적 현황1) 경제 성장률과 산업생산력 현황2) 에너지 및 식량 생산 현황3. 북한 경제 정책의 변화와 전망, 과제1) 시장기능 활용과 통제정책2) 북한 경제의 전

  • 일본의 통상전략
  • 분석4.일본의 FTA 체결 현황4-1.일본 - 한국4-2.일본 - 싱가포르4-3.일본 - 필리핀4-4.일본 - 멕시코4-5.일본 - 말레이시아4-6.일본 - 태국4-7.일본 - 캐나다4-8.일본 - 칠레4-9.일본 - 인도네시아4-10.그 밖의 국가들5.일본의 FTA 체결 성과분석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흔히 21세기의 국제사회에 대해 한마디로 “무한자율경쟁시대”라고 정의한다. 이 말은 과거 GATT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WTO체제로의 전환에 따른 국제 무역 환경의 변화를 대변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