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몬테소리의 생애, 저서와 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몬테소리의 생애와 저서
Ⅲ. 몬테소리의 교육
Ⅳ.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1. 생명의 원리
1)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 생명
2) 과학적 측면에서 본 생명
3) 인간의 특수성
4) 인간의 경향성
2. 운동의 원리
1) 몬테소리가 말하는 운동의 의미
2) 운동발달과 정신발달과의 관계
3) 운동의 발달은 정신의 발달에 종속되어 있다.
3. 환경의 원리
4. 자유의 원리
1) 자유의 의미
2) 인적인 자유의 관점
Ⅴ.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1. 몬테소리 아동관
2. 몬테소리 교육관
1) 작업 이론
2) 정상화 이론
3) 몬테소리 교육과정관
4) 몬테소리 교구 환경관
5) 몬테소리 수업관
Ⅵ. 몬테소리 교육의 방법
Ⅶ.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Ⅷ.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의 Ancona 근처에서 태어나서 1952년 네델란드의 Nordwijk에 묻혔다. 그녀는 어린시절을 대부분 로마에서 보냈고 학창시절에는 특히 수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녀는 엔지니어가 되려고 했으나 그 당시 그러한 직업은 여성들에게 허용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가 되기로 결심을 한다. 그래서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에서는 의과대학 입학허가를 받은 최초의 여성이 된다. 사실, 그 당시에는 여성으로 의과대에 입학한다는 것도 불가능했으나 그녀의 재능을 아깝게 생각한 이름있는 주위사람들의 추천으로 가능했다. 1896년 박사학위 후에 2년동안 보조의사로 로마 대학병원소속의 정신병원에서 근무를 한다. 그때 그녀는 정신적인 결함이 있는 아이들과의 경험을 프랑스 의사인 Itard(1775~1838)와 그의 제자인 Seguin(1812~1880)의 이론에 기초하여 정신박약아를 위한 교육방법으로 발전시켰다. 이 방법은 어린이 스스로 행하는 자유와 어린이의 주관적인 표현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1906년 몬테소리는 아주 우연히 자신의 이론적인 연구들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방대한 사회투자 사업의 일환으로 로마의 San Lorenzo라고 하는 빈민구역에 가난한 사람들의 취학전 아이들을 수용하고 돌보는 어린이 집을 세우게 되었다. 첫 번째 아동의 집은 1907년 1월 6일에 문을 열었는데 이 집의 구성과 경영을 몬테소리가 맡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이 곳에서 정신박야아를 위해 발전시켰던 자신의 교육적 도구들을 정상아들에게 사용을 한다. 이 교구들은 몬테소리 교육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몬테소리가 경영하는 어린이 집에서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이 교구들을 다루게 되는데, 어느날 몬테소리는 "천진난만한 주의의 집중현상"이라 불리는 유명한 발견을 하게 된다. 3살정도
- 참고문헌
-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사론 - 이명희(1988), 효성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 이영숙(2001), 창지사
몬테소리 교육법 - 마리 몬테소리(1999), 교문사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신화식(1996), 양서원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교육 - 오금희(1993), 도서출판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2 - 임승렬 외(2001), 양서원
몬테소리교육 - 박경희․이성숙공저(2004), 정민사
몬테소리교육 - 최국남․바순이(1993), 교문사
아동교육사 - 홍정숙․곽노의 공저(1995), 서울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영유아보육론 - 김창복․김오남․모지환(2004), 형설출판사
유아교육학개론 - 신옥순, 학지사
유아교육사 - 김옥련(1990), 정민사.
한국 유치원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현재 상황과 미래 방향 - 신화식(2001)
자료평가
- 잘되었어요 나중에도 좋은 자료 부탁해요
- 725b***
(2013.05.10 13:57:1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갈래,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부데,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몬테소리,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마르틴부버, 현대 교육철학자 킬패트릭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키케로,에라스무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루터,코메니우스,로크,잘츠만,페스탈로치,몬테소리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