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디지털음악산업, 디지털음반유통산업, MP3, P2P, 저작권문제의 현황, 문제점과 정책과제 및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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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음악의 개념

Ⅲ. MP3 기술배경
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
2. 심리음성학
3. MPEG 오디오 압축
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

Ⅳ. 파일공유와 저작권의 갈등 배경

Ⅴ. 음반시장의 환경
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
2. 국내 음반업체 현황

Ⅵ. 디지털 음악산업의 현황

Ⅶ. 국내 음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1. 작년도 국내 음반시장 경영실적
2. 국내 음반시장 현황
3. 국내 음반시장의 구조적 문제점
1) 유통부문
2) 불법복제의 전세계적 추세
3) 유통시장의 독과점과 불투명성에 따른 부작용

Ⅷ. 디지털 음반 유통의 정책과제
1. 저작권 문제
2. 불법복제 문제
3. 보안 문제
4. 요금 지불 문제
5. 기존 매체와의 차별성

Ⅸ. 한국대중음악진흥을 위한 방안 제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 대중음악 산업 불황의 문제점 중 가장 큰 원인으로 부각되어 지고 있는 것은 mp3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일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 문화 영역에 영향을 준 사례는 mp3가 처음이 아니다.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음악이라는 문화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향유되는 방식은 그 매체의 발전에 따라 크게 바뀌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특별히 음악을 저장할 수 있는 매체가 없던 시기에 음악을 들으려면 음악회나 연주회에 참석하여 방법뿐이었다. 따라서 음악을 향유할 수 있는 계층은 연주회나 음악회에 참석할 수 있고, 음악회나 연주회를 개최하는 악단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귀족들이 중심이 되었다. 따라서 음악은 상당히 비 대중적이고 상위 계층에 한정된 문화 활동이었다.
이러한 상황이 LP의 등장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물론 이전에 축음기가 발명되고 음악의 저장이 가능해지기는 했지만 축음기라는 것은 상당히 고가였기 때문에 이것 역시 소수의 지배계층만이 소유하고 향유 할 수 있는 매체였다. 그러나 LP의 등장을 시작으로 Cassette Tape과 CD를 거치면서 이제 음악은 누구나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면 저장 매체에 저장 되어 있는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일부 지배계층만이 향유하던 음악이 일반 대중에게 확산되게 되었으며, 음악이 이제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대중적 문화가 되었다는 것이다.
대중의 영역에 음악이 깊숙하게 침투하게 되면서 대중음악이 하나의 커다란 시장을 구성하게 되어, 현대에 이르러서는 영화와 함께 문화 산업의 가장 큰 축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와중에 인터넷의 대중화되면서 컴퓨터를 통하여 음악 파일을 주고받는 것이 매우 일상화되
참고문헌
디지털타임스(2004) : 디지털음악 `저작권` 해법없나
윤성식 : 지적재산권의 역사적 배경 / 다른과학토의본
이은민(2005) :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 정보통신정책
안계성 :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위한 저작권 관리방안 연구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
이철용(2002) :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방안 / 서울대학교대학원
임원선 : 초고속통신망과 저작권 / 한올아카데미
이충환 :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시장 변화
최호원(2003) : 공짜 음악 듣는사이 음반시장 멍든다 / 동아일보한겨레신문(2006) : 디지털 음악시장 양대 산맥 파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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