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관광산업의 정의, 기능, 분류, 시장구조, 성장요인, 효용과 관광산업의 인식제고활동 및 향후 관광산업 진흥 정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의 정의
1. Powell의 정의
2. Leiper의 정의
3. U. S. Senate Commerce, Science and Transportation의 정의
4. UNCTD의 정의

Ⅲ. 관광산업의 기능
1. 국제수지의 개선
2. 고용증대의 효과
3. 국민소득의 증대
4. 교역의 촉진
5. 조세수입의 증대
6. 지역경제의 개발촉진
7. 관련산업의 발전

Ⅳ. 관광산업의 분류 및 형태
1. 관광의 분류
1) 국적과 국경에 의한 분류
2) 관광목적에 의한 분류
3) 지역구분에 의한 분류
4) 관광활동 유형에 의한 분류
5) 여행기간에 의한 분류
2. 관광의 형태

Ⅴ. 관광산업 인식제고활동
1) 국적과 국경에 의한 분류
1. 전파매체를 통한 관광인식제고활동
2. 인쇄매체를 통한 관광인식제고활동
3. 대인매체를 통한 관광인식제고활동

Ⅵ. 관광산업의 시장구조
1. 수요 요인
1) 기본적 여행동기
2) 관광자의 목적지 선택과 인식 요소
3) 관광 이미지
2. 공급 요인
1) Peter E. Murphy의 관광자원
2) 관광상품
3. 관광시장
1) 시장기능
2) 관광시장의 정의
3) 관광시장과 관광상품
4) 관광시장의 확대

Ⅶ. 새로운 관광정책 수요

Ⅷ. 관광산업의 성장요인과 효용
1. 관광산업의 성장요인
2. 관광산업의 효용
1) 경제적 가치
2) 사회․문화적 가치

Ⅸ. 건전관광의식 제고 방안
1. 방송매체를 통한 대국민 홍보
2. 청소년층을 위한 건전관광 교육

Ⅹ. 관광산업진흥 정책을 위한 방안
1. 관광행동체계면
2. 관광교통체계면
3. 관광매력체계면
4. 관광산업체계면
5. 관광행정체계면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은 ꡐ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traveling for pleasure)'을 전제로 할 때, 인간의 사회적 행동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일상거주지를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이동하여 풍물 등을 감상하는 것이고(tour), 넓은 의미로는 위와 같은 행위에 의해서 생긴 사회현상의 총체를 포괄한다(tourism). 그러나 이것은 여러 연구자의 보는 눈(관점)이 상이하여 견해도 다르고 관광연구자가 그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느냐, 어떠한 연구방법을 채택하는가에 따라 개념규정의 방향에 큰 차이가 있다. 독일의 관광학자 볼만(Bormann)은 ꡒ여행은 보양․유람․관람․상용․직업 등의 목적을 가진 것ꡓ이며, 특수한 모임이나 사정에 의하여 정주지로부터 일시적으로 떠난 여행까지도 포괄하여 관광이라고 규정한다. 그러나 직업상의 이동 가운데 근무지에서 정기적으로 통근하는 것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뤽스만(Glucksmann)은 ꡒ관광은 일시적 체재에 있어서 외래자와 토착주민 사이에서 일어나는 제반관계에 의한 현상의 총체이다ꡓ라고 하였고, 관광학의 확립자인 훈지커(Hunziker)와 크라프(Krapf)는 ꡒ영리와 결부되지 않는 일시적 체재로 여행과 외래자의 체재에 의해서 생기는 모든 관계와 총제적인 현상ꡓ이라고 정의하였다. 영국의 오글비(Ogilvie)는 관광통계의 기준으로서 관광객을 비이주자․비내주자와 구별한 후, ꡒ1년을 초과하지 않는 일정기간 동안, 집을 떠나 있는 것 그리고 그 기간 중에 여행경비를 지출하고, 그 비용은 여행지에서 취득한 것이 아닌 것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본 관광학의 체계를 수립한 다나카 기이찌는 ꡒ자유의 동기에 기초하여 일시 정주지를 떠나서 여행하는 것, 체재지에서 위락적 소비생활을 하는 것ꡓ이라는 두가지 관점에서 관광의 본질적 특징이 있는 것으로 주장하였다. 일반적으로 관광(관광 레크리에이션)은 ꡒ사람이 휴양․교양․위락․스포츠 등을 목적으로 일상생활권을 떠나서 일시적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광의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한 형태이다.ꡓ라고 하는 것이 타당하고, 본질적으로는 레크리
참고문헌
곽현정 - 주5일 근무제가 관광활동에 미치는 영향 / 2004
관광산업연구회 - 관광산업경영론, 학문사 / 1998
교통부 - 관광동향에 대한 연차보고서 / 1996․1997
권영만 - 관광쇼핑산업의 실태와 개선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 1994
문화관광부 -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2003
박상규 저 - 외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전략
박호표 外5 - 충북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지식산업관광분과위원회 / 1999
박석희 - 관광조사연구기법, 일신사 / 1997
산업연구원 - 한국관광산업의 장기발전전략 / 1997
임한우 - 관광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 1998
이봉석 외 공저 - 관광산업론, 대왕사 / 1998
이선희 -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 1996
오정환 - 관광학원론, 기문사 / 1996
이태희 - 관광산업발전론, 일신사 /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관광산업정책을 중심으로■ 목차1. 관광산업이란?2. 관광정책의 특징1) 역동성 2) 규범성 3) 공공성4) 복잡성 5) 순환성 6) 미래지향성 7) 가치지향성3. 관광산업의 분류4. 관광자원의 효용성과 가변성5.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1) 가격경쟁력 취약2) 관광인프라 및 관광자원의 부족3) 동북아시아 관광산업 경쟁 심화4) 관광홍보 및 마케팅 부족6. 관광산업 활성화방안1) 한국적 특성의 명품콘텐츠 개

  • [컨벤션산업론 공통] 컨벤션산업론 내용 요약,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
  •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 – 대전컨벤션센터1) 대전 지역 주변과의 기능적 연계강화2) 첨단과학기술의 육성3) 주변 호텔개발의 필요성4) 연계시설 활성화5) 과학과 연계한 국제화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의 관광산업은 과거와 비교할 때, 국제회의 및 컨벤션 산업분야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며 핵심전략산업으로 분류되어 자국에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지역 이미지

  • [관광경영]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 산업의 정의 관광객의 욕구가 있고 구매력을 갖춘 관광객들의 집합을 관광시장이라고 본다면 이들 시장에 대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조직적인 사업을 관광기업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집합을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은 동일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공․사기업들을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동일한 관광객들이라 할지라도 관광객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들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관광산업은 기능적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및 목적2. 연구의 방법 및 구성Ⅱ. 이론적 고찰1. 문화관광이벤트에 대한 이론적 배2. 낙후지역에 대한 이론적 배경Ⅲ. 문화관광이벤트의 현황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현황2. 삼척지역 문화관광이벤트 현황 분석Ⅵ. 국내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사례2. 국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3. 시사점Ⅴ.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 1. 내부적 요인 개선방안2. 외부적 요인 개선방안Ⅳ. 결론Ⅰ.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객의 특성1. 방한 중국관광객의 동향2. 중국 관광시장의 특성 분석제3절 중국인 대상 여행상품의 실태1. 여행상품 실태 분석2. 여행상품 가격 분석제4절 대구광역시 관광여건과 개선점1. 중국관광객 유치의 문제점2. 관광산업 여건과 개선점제4장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안제1절 관광상품 개발제2절 수용태세 개선제3절 홍보활동 강화제5장 결 론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본격적인 지방자치와 더불어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