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놀이치료의 의의

2. 놀이치료의 유형
1) 비지시적 놀이 치료(액슬린, 아동중심 놀이 치료)
2) 지시적 놀이치료(안나 프로이드, 레비)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의의
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놀이이론에 근거를 둔다. 정신분석관점에서의 놀이는 유아의 자기표현의 수단이며 마음속의 갈등과 좌절을 놀이 속에서 해결해 나가는 정화작용의 과정이다. 이러한 놀이치료는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성장충동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다.

암스터(Amster, 1943)가 본 치료적인 면에서의 놀이의 가치와 효과
①놀이는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②놀이는 치료자가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도구가 된다.
③놀이는 아동을 이완시키도록 도와주고, 불안과 방어적인 자세의 치료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④놀이는 치료받기를 꺼려하거나 말이 없는 내담자를 격려하여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⑤놀이는 안전한 환경 안에서 아동이 충격적인 생활경험에서 느낀 감정을 표출하도록 돕는다.
⑥놀이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잉ㄹ반화 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놀이치료의 역사
기원- 프로이드가 어린 한스를 치료하면서 시작
허그-헬뮤트 - 놀이상황을 아동의 정신치료에 도입
안나 프로이드 - 정신 불안증이 있는 아동에게 놀이치료 필요
클레인 - 정상적인 아동들도 놀이 속에서 정서적인 안정과 성장의 힘을 얻게 됨
액슬린 - 놀이 치료의 이론 정립
오늘날의 놀이 치료는 아동의 다양한 특수행동을 치료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상- 비사회적 행동(고집, 수줍음, 퇴행) 반사회적 행동(난폭, 공격성) 신경증적 행동(야뇨, 틱, 식욕부진)

2. 놀이치료의 유형
1)비지시적 놀이 치료(액슬린, 아동중심 놀이 치료)
-치료자가 놀이장면은 구조화하거나 아동의 놀이행동을 간섭하지 않는다.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해 주어 아동이 놀면서 자신의 문제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나아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딥스 를 읽고
  • ‘딥스’를 읽고‘딥스’는 놀이치료분야에서 유명한 액슬린 박사가 다섯 살에 정서장애를 앓고 있는 딥스를 만나 치료하는 과정을 적어 논책으로, 처음에는 그저 놀이치료에 관한 따분한 그리고 딥스라는 자폐아가 나오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소설같이 딥스의 놀이치료과정을 서술해 놓았기 때문에 놀이치료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나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었다. 딥스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유명한 과학자인 아버지와 인정받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사회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 1)교수 방법 및 교재 2)사회․문화적 기대 (3) 그 외 요인들 6. 경과 및 예후 (1) 읽기 장애 1) 생물학적 원인 2)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 3) 환경적 요인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1) 운동통제장애 2) 시지각 장애 3) 시기억 장애 4) 왼손 잡이 7. 치료 방법 (1)주의할 점 (2)초기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3) 치료 방법 1) 약물 치료 2) 과제 직접 치료 3) 감각 통합치료 4) 2차 정서적 장애를 위한 놀이치료 8. 사례 연구 ※

  • 감상문 - 자아를 찾은 딥스를 읽고
  • 놀이치료실로 액슬린의 손을 잡고 들어가던 딥스는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의 내면을 놀이를 통해 내보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액슬린의 태도에 조금 놀라기도 했고, 감동을 받기도 했다. 놀이치료 상황에서 치료사는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읽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아이의 행동을 보면서 단순히 그 행동을 읽어주기만 하는 것을 넘어서 아이의 내면을 정확하게 집어서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액슬린의 모습을 보며

  • [사회복지실천기술]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1) 초기 사회복지실천은 자선적 활동으로 과학적 이론에 근거하지 않음2) 1971년 메리 리치몬드는 「사회진단」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서적을 최초로 출판. 그러나 사회학적 관점에 근거를 둔 접근방법으로 객관적인 이론으로 인정받지 못함3)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진단치료하는 의료적 모델로 접근할 것을 강조하는 진단주의 학파 형성에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대화치료, 심리극 등이 있다. 최근 아동심리학의 분야에서 치료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아동치료의 관심은 정신 병리학뿐만 아니라 사회부적응, 발달장애 등까지 확대되어 있다.1.2 조망 :아동임상심리학의 필요성(1) 아동 발달과 관련된 과학적 정보의 축적과 아동문제 지도에 대한 관점의 변화과거에는 아동이 전문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