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율령국가의 성립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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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律令國家 성립의 배경
1) 야마토(大和) 정권의 재편
2) 쇼토쿠태자의 정책
3) 아스카(飛鳥)文化

2. 다이카(大化)改新
3. 律令體制의 확립과정
(1) 노동력의 확보문제
(2) 토지제도로서 班田收授法의 실시(율령제의 골격. 중국 均田制를 이상으로)
(3) 조세제도: 租·庸·調 체계.
(4) 정치조직
본문내용
1) 야마토(大和) 정권의 재편: 5세기 仁德天皇시대를 기점으로 일본의 고대국가가 최고의 발전을 보이던 것이 6세기에 접어들면서 야마토 정권의 권위가 점차 동요하기 시작.
- 지배층 내부의 분열이 가시화됨. 즉 야마토 정권에 통합되어 있던 유력한 우지(家)들이 중앙권력에 도전하는 경향이 나타남. 이때 이미 近畿의 선진지역에서는 씨족가부장적 공동체가 집단으로부터 분립하려는 경향이 강화됨.(즉 이미 氏姓制度의 골격이 무너지기 시작)
- 이에 더하여 중앙권력 장악을 둘러싸고 중앙의 몇몇 유력 씨족사이에 투쟁이 격화. 즉 AD 587년 蘇我氏(백제계. 선진佛敎문화수용입장)가 物部氏(토착호족. 전통적 神道고수)을 타도하고 推古天皇을 옹립. 이때 쇼토쿠(聖德)太子가 섭정으로서 모든 정무를 담당하면서 고대 율령국가의 기반을 확립. 이 정권은 중국의 隋로부터 불교와 선진문화를 수입하여 고래의 氏姓제도를 대신함. 즉 본격적인 율령체제로 넘어가기 전의 과도적 성격의 정권. 강력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국가건설을 이상으로 삼음.
2) 쇼토쿠태자의 정책
- 憲法 十七條를 제정: 정치의 대강을 담은 시정강령. 유교적 도덕+불교적 자비정신+법가적 질서내용을 통합. 백성들의 교화를 도모함.
- 불교를 장려: ‘氏’를 초월한 새로운 신앙으로 사상적 통일을 도모하려는 정치적 의의. 막대한 국비를 투자하여 四天王寺 法隆寺(호오류우사: 最古의 목조건물) 건축
- 天皇權강화: 중앙집권화를 위해 천황신화를 사실화하는 작업을 추진. 天皇記, 國記 편찬(逸失)
- 수차례 遣隋使(후에 遣唐使)를 파견하면서 많은 승려, 학생들이 유학. 훗날 大化改新의 주역을 배출함
3) 아스카(飛鳥)文化: 이 시대에 畿內 飛鳥지방을 중심으로 고도의 불교문화가 융성. 이 문화는 한반도로부터(특히 백제)에서 건너온 것. (불상조각:彌勒菩薩半跏思惟像 삼국시대의 금동상과 매우 모양이 흡사, 사원:法隆寺) 고구려의 曇徵에 의해 종이, 먹 등의 제작법이 전래. 따라서 아스카문화는 토착문화의 발전의 결과가 아니라 한반도로부터 건너온 이식문화.

2. 다이카(大化)改新: 본격적인 율령체제의 성립을 촉진시킨 정변

1) 다이카개신의 과정: 쇼토쿠태자 사후 645년에 나까노오에노미우지꼬(中大兄皇子)를 중심으로 반소아씨파 및 유학생들이 궁정쿠테타를 일으켜 蘇我氏을 제거하고 새로운 정권을 수립. 수도를 나라부근에서 나니와(難波; 현재의 오오사카)로 옮기고 대규모 개혁을 단행. 이 개혁이 바로 다이카(大化)개신.
2) 내용: 당율령을 모델로 중앙집권체제
- 중국의 예에 따라 처음으로 연호를 大化라고 함.(645년 大化원년)
- 종래 천황과 유력호족이 소유했던 屯倉(직할령)이나 田莊, 部民 등을 없앰.
- 토지와 부민을 국가의 公地, 公民으로 삼음. 호적, 조세제도를 새로이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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