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민간신앙 : 신, 귀, 그리고 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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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序)

초자연 세계의 존재들

종교의식과 축제

성직자

민간신앙의 사회적 효용

20세기의 변화

본문내용
서(序)

민간신앙의 특징.
- 중국인은 합리적인 성격이 강한 민족. 서양에 비해 종교적인 편견이나 미신 없이 생활.
반면에 초자연적인 현상에 관한 믿음이 생활 속 깊숙이 묻어져 있음.
주대에 이미 민간신앙의 주류가 되는 조상숭배와 영혼에 관한 관점이 만들어져 있었다.
절충적인 특징을 지님 → 한대에 이르러 음양, 오행의 요소가 첨가
한족의 세력이 확장해 나감에 따라 만나게 된 무수한 민족의 신과 의식을 흡수.
도교와 불교로부터 신앙이론과 신들을 받아들임.
발전
- 2세기에서 10세기까지는 국가의 지원을 받은 도교와 불교에 가려져 있었음.
9세기에서 12세기 두 종교가 쇠퇴하자 유교와 토착신앙이 대두.
→ 유교와 불교로부터 여러 가지 개념이나 특징을 받아들였기 때문.
불교의 윤회, 도교의 주술과 관념, 인물과 신.
근본적인 요소는 2000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음.

초자연 세계의 존재들

다신교적 특징
- 이런저런 신들의 효능에 일차적인 관심이 있었기 때문.
저승 세계와 직접적으로 부딪히지는 않아도 서로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
영혼의 세계도 현실과 마찬가지인 사회 계층, 선악 등이 존재.
신령의 호감을 사서 해를 입지 않는 것이 중요.

- 가장 강력하고 경외로운 존재.
국가의 통치체제와 비슷한 형태 구성을 가짐.
- 부엌신 - 모든 집에 존재. 위계질서의 말단.
집안의 통합을 상징하는 부엌에 붙어 분가나 이사 시 함께 이동.
간단한 제사를 지냄으로 호감을 가지도록 유도.
- 토지신 - 부엌신 바로 위의 신으로 민간신앙의 주도적인 역할을 함.
떠돌아다니는 귀로부터 지역을 지키는 역할과 지역민의 행실을 검사하는 역할을 함.
그 토지 안으로 역할이 엄격하게 한정되어 있어 이사 후 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
도처에 사당이 있고, 개인이나 몇몇 사람이 따로 모시기도 함.
- 상위의 신 - 토지신의 직접 상사인 상제공
행정도시를 관할하는 성황신.
황제와 같은 위치에 있는 옥황상제 등.
- 그 외 대부분의 신 - 관료가 아니라 현자의 이미지를 가짐.
관음, 마조(천후), 관제 등.
- 신은 인간과 차원을 달리하는 존재가 아니라 단계를 달리하는 존재임.
조상과 귀
- 평범한 남녀의 혼은 각각 귀가 되거나 조상이 됨.
사람에 따라 관점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음백과 양혼을 중시.
- 음백 - 생명의 진수.
죽은 후에는 곧 흩어져 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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