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심리] 복식과 인상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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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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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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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상형성의 개념
2. 실험 목적 및 방법
3. 실험 장소
(1) 바
(2) 서점
(3)팬시점
(4) 영화사
4. 상황소개 및 인터뷰 내용
5. 실험
6. 결과
- 본문내용
-
1. 인상형성의 개념
인상형성이란?
☺ 일반적으로 매우 짧은 시간과 한정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상대방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하며, 어떤 사람에 대해 일단 한번 형성 되어진 인상은 상당히 오랜시간 동안 지속된다.
☺ 초두효과 : 먼저 제공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 도식 (schema) – 과거의 경험들로부터 획득하여 사람의 기억 속에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지식구조. 단순판단논리, 무의식적(heuristic) 처리 촉발
인상형성의 단서
☺ 얼굴: 신체 중 인상형성의 가장 중요한 단서
•표정- 행복, 슬픔, 경악, 공포, 분노, 증오•쾌-불쾌: 입의 너비로 알 수 있음
• 생김새- 아름답다, 지적이다, 유순하다, 고집세다, 겁많다, 성격이 세다.
☺ 음성: 인상은 말의 속도, 크기, 긴장상태에 영향을 받음
깐깐하다, 쌀쌀맞다, 능청스럽다, 따뜻하다, 유쾌하다 등 인상 형성
☺ 눈: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는 곳
둥글고 큰 눈(친근함) vs. 작고 가는 눈(날카로움)
☺ 몸짓과 걸음걸이: 비언어적 의사소통
☻ 의복: 성별, 연령, 직업, 사회경제적 지위, 기분상태, 흥미, 태도, 가치관, 성격, 고정관념 등을 추측케하는 단서가 됨 ←발표로 준비한 내용
2. 실험 목적 및 방법
실험목적
☺ 아르바이트 면접 때 어떤 의상을 착용하는 것이 고용주에게 더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지 알아본다.
☺ 첫인상이 아르바이트생으로 채용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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