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 청소년 진로선택에 대한 부모와 성격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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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연구주제
2)연구목적
3)연구의 학문적 가치
4)이론적 고찰
(1)Holland 성격유형이론
(2)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
(3)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4)부모진로기대
5)가설
Ⅱ. 본론
1)연구 방법
(1)대상
(2)측정방법
(3) 측정도구
2)분석 방법
(1)Holland 직업탐색체크리스트
(2)부모진로기대
(3)면접
3)결과
(1)Holland 체크리스트 결과
(2) 면접 및 부모진로 기대 결과
Ⅲ. 논의 및 결론
Ⅳ.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주제
청소년 진로선택에 대한 부모와 성격의 영향

2)연구목적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직업선택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부모가 그들의 진로결정에 많은 부분 영향을 주는지 알고자 한다.

3)연구의 학문적 가치
현대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와 공부에 대한 압박감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하여 생각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래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성인이 되어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장래직업을 선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고, 이런 사회 교육적 환경이 청소년의 직업 선택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며 진로결정에 있어 부모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4)이론적 고찰

(1)Holland 성격유형이론

 Holland(1959)는 진로 지도 분야에서 직업 선택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통합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이론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개인의 행동 양식이나 인성 유형이 직업 선택과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며 직업을 선택할 시기에는 유전적 소질과 문화적 개인적 요소간의 상호 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것들이 개인의 독특한 적응 방향을 형성하는 데 개인이 직업 선택시에는 자신의 적응 방향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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