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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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들어가며


II. 연구내용

1. 왜 문화인가?
2. 문화와 마케팅, 그리고 문화마케팅
3. 기업문화마케팅의 개념과 기대효과
4. 기업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
5. 기업문화마케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 우리조가 제안하는 기업문화마케팅


Ⅲ. 나오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 조에게 ‘경제’라는 키워드가 주어졌다. 처음 어떤 주제롤 가지고 하면 좋을지 토론을 하기 위해 모였을 때 참 다양한 생각들이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그 키워드들을 정리하면 정리할 수록 한 단어로 좁혀지고 있었으니 바로 ‘돈’ 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많은 단어들과 주제들이 생각났지만, 결국 돈이 되는 것, 그것이 바로 ‘경제’였다. 그런데 한 가지의 키워드가 더 있다. 바로 ‘문화’. 어떻게 이 둘을 잘 섞어 놓을까. 이 가깝기는커녕 같이 묶어놓기도 어색해 보이는 둘의 사이를 휘핑크림 마냥 믹서기에 돌릴 수도 없는 일이었다. 그 때,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반가운 주제는 바로 ‘문화마케팅’ 이었다. 문화는 알겠고 마케팅도 대강은 알겠는데 둘을 붙여놓으니 이건 무슨 조화일까?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과제는 아니었다. 문화마케팅은 바로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 친숙한 존재였으니 말이다. 이제부터 경제와 문화의 훌륭한 궁합으로 탄생한 ‘문화마케팅’ 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이름하여 ‘문화마케팅 완전정복’. 특히 우리 조는 ‘경제’라는 키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기업문화마케팅’에 좀 더 주목할 생각이다. 더 질 높은 발표 수업을 위해 조원들 모두가 발품을 팔고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많은 자료를 찾아 본 결과 역시 유용한 정보와 함께 흥밋거리까지 발견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이보아,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 창, 2005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바람, 2006
권선희, 한국기업의 문화마케팅 도입방안, 석사논문, 2003
정해정, 2000년 이후 국내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메세나 활동에 관한 연구, 2004
송경희,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의 활성화 방안, 석사논문, 2001
심상민, 문화마케팅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LG 경제 연구소 http://www.lgeri.com
풍류서원 http://www.lutain.com
네이버 사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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