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윌리암 글래써
* 현실치료의 특징
* 현실치료의 목표

Ⅰ. 인간관

Ⅱ. 선택이론과 인간의 본성

Ⅲ. 상담 이론

Ⅳ. 치료 과정 8단계
현실치료 훈련의 8단계(현실 치료의 절차)

Ⅴ. RT 상담 사례
[ 10분 모의 섹션 ]

Ⅵ. 심리 검사 측정

1. [H-T-P 그림검사 분석 결과
2. [일반성격검사]
3. [대인관계능력 검사]
4. [정서 안정성 검사]
5. [자기 신뢰도 검사]





본문내용

♥ 현실 치료 ♥ (Reality Theory)

윌리암 글래써

윌리암 글래써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Veterans Administration Center에서 정신의학에 관한 수련을 받았는데 그가 배운 것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기본 경향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은 거의 없었으나 글래써는 자신이 배운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 의문을 품고 불만족해 하였다.
글래써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해링톤 박사와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에 대해 불만족을 토로하였고 전통적인 심리치료의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수년간 공동연구를 한 결과 소위 현실치료라고 불리우는 기본개념들을 개발하였다.
1956년에 글래써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치료를 위해 설립된 캘리포니아주의 벤츄라 여학교에서 자문의사가 되어 고전적 정신분석의 개념과 기법들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음을 확신하고 프로이드 정신분석과는 반대되는 방법의 다른 치료적 접근법을 개발하고 검증하여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현실치료의 이론과 개념들을 이 프로그램에서 발전시켰다.
1968년에 글래써는 로스앤젤레스에 현실치료 연구소를 설립하여 의사들, 보호관찰관, 경찰관, 간호사, 변호사, 판사, 교사, 상담자를 위한 훈련과정을 제시하였고, 1971년 현실치료연구소의 특수부서인 교사훈련센터가 로스앤젤레스에 설립되었다.
글래써의 저서로는 정신건강와 정신병(1961), 현실치료(1965), 실패하지 않는 학교(1969), 긍정적 탐닉(1976),마음의 정류장(1981),통제이론(1984), 교실 안에서의 통제이론(1986), 질적인 학교(1990), 질적인 학교교사(1993), 함께 머물기(1995), 선택이론(1998)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상담이론들의 대표적 특징들을 비교 분석하기
  • 상담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를 강화시켜, 행동이 본능의 요구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이다. 치료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과거의 경험과 갈등에 대처하는 현재 방법 간의 연관에 대해 정서적으로 의미 깊은 종합적인 이해를 아동에게 제공하는 것이다.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주의 깊은 경청과 해석을 하며, 내담자의 저항에 주목하고, 내담자가 문제를 통찰하고 변화를 위한

  • 금쪽같은 내새끼영상을 시청하고 3가지 항목(게스트의 어려움은?, 오은영 박사가 바라본 게스트의 어려움 혹은 진단은?, 오은영 박사가 제시한 솔루션은?)과 소감을 작성합니다.
  • 아동청소년상담 1~7주차 수업 중 가장 인상깊은 수업내용을 정리하고 그 내용이 자신에게 왜 인상깊었는지 설명하시오.1. 인상 깊은 수업내용 정리(현실치료)1) 개념현실치료는 월리암 글라써가 주장한 이론으로, “개인의 모든 행동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신이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생존, 사랑, 성취, 자유, 재미와 같은 다섯 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 욕구의 충족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된다.

  • 아동상담-현실주의적 상담이론
  • 아동상담- 현실주의적 상담이론1. 이론가현실주의적 상담이론을 창시한 학자, William Glasser는 1925년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유년 시절과 청소년기를 보냈다. 이후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 들어가 화학공학 학사학위를 받으며, 그 대학에서 나중에 심리학도 전공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 석사학위를 받는다. 그리고 1953년에 이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학 박사학위를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정신과 의사가 되는 길을 걷는다. 의

  •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과정과 이론
  • 상담이론1) 정신분석이론2) 일본주의 상담3) 행동치료4) 인지치료5) 현실치료6) 게슈탈트 치료7) 사이코드라마 및 집단상담2. 가족학 및 사회과학이론1) 구조기능론2) 상징적 상호작용론3) 가족발달이론4) 가족 스트레스 이론5) 건강가족이론6) 가정폭력이론7) 여권주의 이론8) 체계이론9) 포스트모더니즘, 사회구성주의 이론Ⅱ.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과정1. 서구의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과정1) 가족치료의 형성기(1) 부부상담과 아동지도

  • [사회복지] 상담이론정리
  • 현실보다는 이상을 대표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 대신에 이상적인 목표를 갖고 완전성을 위해 정진하도록 설득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4) 상담목표- 정신분석을 통한 상담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불안을 야기하고 있는 억압된 충동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자는 억압해서 무의식에 숨겨진 비밀을 찾는 작업을 수행한다. 치료자는 정신분석을 통해 내담자에게 불안을 야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