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여학생 패션상품 구매성향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제 2절 연구의 목적

제 3절 논문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패션관련개념
1. 패션
2. 스타일
3. 디자인

제 2절 구매성향 관련개념
1. 구매성향
2. 구매성향에 영향 미치는 영향변수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 1절 연구문제

제 2절 연구방법

제 4 장 결과 및 논의

제 1절 인구통계 영향변수
1. 학년
2. 용돈
3. 거주형태

제 2절 사회 심리적 영향변수
1. 패션라이프 스타일
2. 소비성향
3. 자기이미지

제 3절 점포선택 관련 구매관행 변수
1. 쇼핑동기
2. 구매제품 유형
3. 수입 브랜드 선호


제 5장 결론

제 1절 요약 및 결론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언제부터, 무엇 때문에 나뭇잎으로 몸을 가리고, 몸에 색칠이나 문신을 하고, 가죽이나 천, 장신구등으로 몸을 꾸미기 시작했을까? 그 기원과 역사에 대해서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설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패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대의 패션은 단순히 신체보호나 신체장식의 기능만 갖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현신을 반영한다(유태순,1999).
우리나라의 초기 패션시장의 규모는 매우 미흡했으나, 지금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 홈쇼핑 등 새로운 형태의 시장이 등장하면 시장의 형태는 ‘구매자 시장(buyer's market)’으로 변화하였다(김지연,2005).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상품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매 성향을 보이게 되었고, 과거의 획일화된 구매 성향에서 벗어나 자아실현, 정신적 욕구 충족 및 개성화 요인 등을 반영하는 합리적이고 독특한 구매 성향을 만들어가고 있다(이영미, 이옥희,2002). 1990년대 초부터 패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고객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개발과 경쟁사와 차별화된 점포 디스플레이, 판매원 서비스, 신용판매 등 고객지향적인 마케팅만이 최선의 방법임을 인식하게 되었다(임숙자,신혜봉,김혜정,이현미,2001). 이에 따라서 ‘소비자 구매성향’에 대한 연구(김민정,2007;박지은,2006)와 ‘패션 마케팅’ 대한 연구(임숙자,2001;박성희,2007;김수영,1999)등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아내어 적절한 패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김민정(2007), 여성 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별 화장품 구매성향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지연(2005), 패션상품의 관계마케팅, 한국학술정보(주).
김현숙(1991), 패션 점포의 이미지에 따른 유형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희강(2007), 패션상품 구매 시 고객충성 대상의 다차원적 구조와 관계본질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유태순(1999), 패션과 여성, 학지사.
이영미․이옥희(2002), 직장여성의 쇼핑성향과 의복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이윤영(2007), 문헌고찰을 통한 백화점 이용 패션상품 소비자의 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혜영(2007),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단계에 따른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임숙자․신혜봉․김혜정․이영미(2001), 패션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교문사.
Venfamin D. Zablocki & Rosabeth Moss Kanter(1976), The differntiation of Life-styles, Annual Review of Sociolog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결혼설계에 미치는 영향
  • 보 고 서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결혼설계에 미치는 영향목 차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1.1 문제제기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Ⅱ. 문헌 고찰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3.1 연구모형3.2 변수에 대한 정의3.3 가설설정 Ⅳ. 조사 설계 4.1 설문지 구성 4.2 표본 추출 방법4.3 자료수집 방법 및 기간4.4 분석방법 Ⅴ. 분석 결과VI. 추가분석VII. 요약 및 결론 VIII. 참고문헌 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문제 제기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사회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미치는 영향인터넷 환경이 특별히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다룬 이론은 찾기가 힘들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 환경이 인간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일반론적 논의를 통하여, 이것이 청소년의 경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유추해 보고자 한다.인터넷 환경이 인간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볼 수 있다.첫째, 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신분을 의도적으로 숨

  • [자기소개서]최신 직무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음
  • 대학 시절 HAM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면서 무선통신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매력에 빠져 아마추어무선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사진에 관심을 갖고 동호회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교내 총여학생회에서 주최한 아름다운 여성 사진공모전에서 동상을 받기도 했습니다.사진에 담겨진 것은 단지 아름다운 사람이나 멋진 풍경이 아니라 삶의 현장이며 인생의 한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사진에서는 따뜻한 숨결과 살아있는 에너지를

  • [한국사회론] 신자유주의 시대의 세계화와 한국사회
  • 국어의 관심과 열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작 한국인들은 그 한국어 교육을 발전시키려는 움직임 보다는 세계화라는 명칭에 걸맞게 영어교육의 체계적인 교수법과 방안만을 생각하고 그에 따라 우후죽순 격으로 수용하고 있다. 이는 진정한 세계화의 방향에 걸맞지 않음은 물론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가장 중요한 문제점이라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의 사례를 살펴보면, 1999년 미국 미네소타 주 콘코디아 대학의 언어 교육프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대학교【문제】제시문 (가), (나), (다)는 현대 사회에 나타난 소비 현상과 관련된 글이다. 각각의 제시문에 함축된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소비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소비의 특성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가 소비는 형식적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것보다는 개인 수준의 욕구와 무질서에 맡겨져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아노미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소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결코 불확정적이고 주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