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인의 정의
1)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2)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2. 장애아동 현황
3.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 진단 및 치료
(3) 일상생활
(4) 장애가족의 욕구
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
(2) 보육정책
* 참고자료 - 인터넷 신문 기사
(3) 교육정책
1) 특수교육 현황
2) 교육지원 정책
(4) 소득보장 정책
(5) 의료보장 정책
(6) 종합재활적 대책
(7) 사회환경적 대책
5. 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
1. 기관 소개
2. 상담 및 치료 절차
3. 발달지원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0장 장애아동>
•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란?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장애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가 중요한 이유?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에 가장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인한 심리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예방 및 재활을 위한 개입이 가능한 한 빨리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 협의의 개념(의학적 개념): 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한다. 이는 장애를 개인의 비극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개별적이고 의학적인 관점이다.
- 광의의 개념: 장애를 더 이상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적인 불편함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있는 집단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실패로 보는 사회적이고 소수집단운동적인 시각이다.
- 세계 보건 기구(WHO)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만든 것이 ICIDH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aps) 개념이다. 이 개념에 따르면 장애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로 정의된다.
-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2005년 장애인 실태조사결과』, 2006.2
선진국의 장애인복지정책 프로그램과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과제 - 조홍식
유아특수교육론 - 유수옥, 학지사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 최민숙| 학지사
구청·병원 외면에 두 번 울고만 길 잃은 장애아 경인일보 2007-10-19
“장애아이 보조 없는 구멍 뚫린 복지정책 뉴시스 | 2007. 10. 8.” 중 발췌
KBS 2TV 인간극장 ‘고맙다, 아들아’ ┃ 2007. 9. 10~9. 14 방영
광성 해맑음 학교 - 홍보 동영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기관 실습]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복지실습 복지 실습 보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의 구체적 목적을 설명하고,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변형을 유형별로 각각의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7~8월, 현장실습일지, 정신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
- [리더십] 나의 리더쉽사례분석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