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인의 정의
1)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2)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2. 장애아동 현황
3.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 진단 및 치료
(3) 일상생활
(4) 장애가족의 욕구
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
(2) 보육정책
* 참고자료 - 인터넷 신문 기사
(3) 교육정책
1) 특수교육 현황
2) 교육지원 정책
(4) 소득보장 정책
(5) 의료보장 정책
(6) 종합재활적 대책
(7) 사회환경적 대책
5. 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
1. 기관 소개
2. 상담 및 치료 절차
3. 발달지원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10장 장애아동>
•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란?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장애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가 중요한 이유?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에 가장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인한 심리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예방 및 재활을 위한 개입이 가능한 한 빨리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 협의의 개념(의학적 개념): 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한다. 이는 장애를 개인의 비극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개별적이고 의학적인 관점이다.
- 광의의 개념: 장애를 더 이상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적인 불편함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있는 집단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실패로 보는 사회적이고 소수집단운동적인 시각이다.
- 세계 보건 기구(WHO)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만든 것이 ICIDH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aps) 개념이다. 이 개념에 따르면 장애는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로 정의된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2005년 장애인 실태조사결과』, 2006.2
선진국의 장애인복지정책 프로그램과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과제 - 조홍식
유아특수교육론 - 유수옥, 학지사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 최민숙| 학지사
구청·병원 외면에 두 번 울고만 길 잃은 장애아 경인일보 2007-10-19
“장애아이 보조 없는 구멍 뚫린 복지정책 뉴시스 | 2007. 10. 8.” 중 발췌
KBS 2TV 인간극장 ‘고맙다, 아들아’ ┃ 2007. 9. 10~9. 14 방영
광성 해맑음 학교 - 홍보 동영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장애아동 서비스의 개선방향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장애아동 서비스의 개선방향1.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장애인복지의 초점은 재활에 있다. 이는 인본주의에 입각하여 장애인이 하나의 완전한 인격체이자 사회인으로서 자립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하는 전인적, 종합적 활동을 말한다.1) 소득보장 서비스생계보조수당제도, 자립금대여사업과 같은 직접적 소득보장 대책과 세금 공제 감세 및 각종 시설이용료 할인, 지하철도 요금, 고궁, 국공립박물관, 공원 등의

  •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
  •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1서론2장애에 대한 정의3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4장애아동의 분류5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6결론7참고자료1. 서론우리나라의 사회복지서비스는 1997년에 IMF 경제위기상황을 기점으로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왔는데 이러한 사회복지의 성장과 발전과 함께 최근의 장애인복지 서비스는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 [아동복지론] 실효성이 높았거나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례를 기술
  • 아동복지론 실효성이 높았거나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례를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1) 장애아동 양육지원사업2)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3) 장애아동 언어발달지원사업2. 장애아동 복지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1) 장애아동 출생과 가족해체2) 장애아동과 모자가정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에는 장애아동 뿐 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 [인문사회계열] 장애아동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애아동 - 목 차 -정의 황 및 실태 1~5장애의 정의 1아동의 현황 5복지욕구 및 대책 8~9장애아동의 욕구현황 8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9문제점과 개선방안12

  •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
  •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생리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를 지니므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결함이나 문제를 갖는 장애아동도 건강한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들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제반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장애는 어느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물론 선천적인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