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에서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2. -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한 사례

3. - 인지주의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한 사례

4. - 학습에서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가 흔히 공부하는 모습을 생각하면 흰 머리띠를 동여매고 책상 앞에 앉아 책과 싸움하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심리학을 배우기 전 까지는 학습 역시 공부와 비슷한 맥락의 모습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심리학 수업을 통해'학습‘이라는 인간 행동에 대한 호기심과 ’학습‘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많은 부분에 끼치는 영향을 알게 되었다. ‘학습’이라는 행동은 좀 더 포괄적으로 다른 행동과 인지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이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근거로도 쓰이고 있다. 그 예로 빨간 불을 보고 교차로에서 운전자의 통제나 학생들이 자발적인 학문의 즐거움 보다는 사회적인 억압에 의해서 학업을 계속해 나간다거나 하는 문제들이 있다. 또한 통제가 가능하다면 예측까지 할 수 있다는 논리에 어떤 아이가 커서 대량 살인을 범할 것인지 혹은 어떤 음식점에 가서 무엇을 시킬 것인지와 같은 예측 불가능한 일들을 설명하는 데에도 자유의지와 관련된 학습이 연관되어 있다. 또한 학습은 어떠한 목표를 갖게 되면 이를 위해서 자신 스스로를 통제 할 수 있는 행동이기에 심리학이 과학으로 인정받은 이래로 계속하여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그래서 학습을 구성하고 있는 큰 두 부분으로 행동주의에서와 인지주의에서의 학습은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우리가 학습을 하면서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또한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1)행동주의 :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나 빈도에서의 변화와 같다고 본다. 학습은 특정한 환경자극의 제시에 이어 적절한 반응이 설명되어질 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2+4=?과 같은 식의 수학 플래시카드가 제시될 때, 학습자는 답이 6이라고 답을 한다. 식은 자극이고 적절한 답은 관련된 반응이다. 중요한 요소는 둘 사이의 자극, 반응, 연상이다. 주된 관심 중에서 자극과 반응사이의 연상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강화되며, 유지되는가이다.
행동주의는 강화에 따른 반응이 미래에 더 잘 회상이 되도록 수행과 내용의 결과의 중요성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학생 지식구조를 결정하거나 그것들의 사용에 필요성을 느끼는 정신적인 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시도를 한 적이 없다. 학습자는 발견적 환경에서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립하는 것으로서 환경에서 조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