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론] 입시공화국의 종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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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책 선정 이유
2. 저자 소개
Ⅱ. 챕터별 요약
Ⅲ. 서평
1. 윤준필
2. 차제우
3. 윤혜성
4. 전현식
Ⅳ. 발표 원고
Ⅴ. 결론
1. 책에 대한 비판
2. 대안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교육제도는 언제나 화젯거리이다. 한편으론 식상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도저히 어떻게 할 수 있을 수 없을 것만 같은 이 교육에 관해 우리 조는 부족하겠지만 한번 언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1. 책 선정 이유

교육은 대표적인 사회화의 방법이다. 그렇다면 사회화란 무엇일인가. 사회화란 인간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그 사회의 규범을 습득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에서 비로소 사회적 존재가 된다. 한 사회에서 사람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게 해주는 사회화의 대표적인 수단으로써 교육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교육제도로써 존재한다. 이는 교육제도가 전체적인 사회에 널리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교육 실상은 과연 ‘교육’의 기능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우리는 뉴스에서 매년 성적을 비관해 자살하는 고등학생, 어린 나이부터 7~8군데의 학원을 다니다가 그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우울증 증세를 보이는 아이, 수능이 끝나자마자 재수 학원 입시 설명회에 사람들이 가득 찼다는 뉴스로부터 시작하여 주위 친구들의 구타를 이기지 못해 자살을 선택한 학생까지 한국 교육의 온갖 부정적 양상들을 듣곤 한다. 이런 뉴스들을 들으며 곰곰이 생각해본다면 사회에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교육이 도리어 교육제도에 속해있는 학생들을 강력하게 구속하여 온갖 반(反)사회적 행위를 하는 것을 조장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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