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론] 신도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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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신도시의 개념

3. 신도시의 유형

4.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의 변천과정

5. 수도권 신도시 개발의 배경

6.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 현황

7.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 사례
1) 분당
2) 동탄

8. 외국 신도시 개발 사례
1) 영국
2) 미국
3) 일본

9. 신도시의 문제점

10. 대안

11.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수도권의 김포, 송파 신도시 개발이 국가적 관심 속에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들 신도시들은 90년대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들과는 달리, 지역의 특징을 살리고, 자족적이고, 친환경적인 개발을 할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신도시 개발 또한 수도권의 인구집중을 유발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에 위배되고,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난 개발 전례를 답습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수도권 1기 신도시 개발 이후 추가적인 개발의 필요성이 여러 차례 제기되게 되었다. 2000년 이후 불안정한 주택시장 안정과 계획적인 개발을 통한 난 개발 방지를 위하여 수도권 2기 신도시 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기존의 과밀화된 도시의 주택부족문제 해소와 국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국민임대주택 공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택지공급이 가능한 계획적 신도시 개발이 불가피하다면 어떤 신도시 개발이 지속 가능한 신도시가 가능하게 하는지 논의해보도록 한다.

2. 신도시의 개념

현대적 신도시는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도시화로 피폐된 대도시의 정주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19세기말 영국에서 시작된 전원도시운동에서 비롯되었다. 이후 신도시는 대도시가 지니고 있는 과밀, 혼잡문제의 완화, 낙후지역의 개발 촉진 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되었고, 각 나라의 특수한 여건을 반영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신도시의 개념도 영국에서 제안된 초기의 이상적인 정주형태(Ideal Type of New Urban Settlement)를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부터 여러 나라의 경험을 통해 발전된 다양한 형태의 정주공간을 포괄하는 새로운 도시정주공간(New Urban Settlements)이란 의미로 확대되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새로운 도시정주공간에 해당하는 개념은 물론 이에 포함되는 다양한 정주형태의 성격규정이 학문적으로나 제도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으나 다양한 정주형태가 갖고 있는 나름대로의 특성을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는 ‘신도시’, ‘신시가지’, ‘단지’ 등의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들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신도시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 신도시는 새롭게 건설되는 도시형 정주공간(New Urban Settlements)으로서
- 국가 정책과제와 관련하여 설정된 개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된 종합계획에 의해 건설되어야 하며
- 주민의 생업과 생활에 필요한 일자리와 시설이 두루 갖추어진 자족형 정주공간은 물론 위성도시, 교외주택도시, 기성도시 내부의 신시가지 등 다양한 형태의 비 자족형 정주공간도 포함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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