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적 커뮤니티로서의 싸이월드의 발전가능성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싸이월드의 등장 및 성공
1.1. 싸이월드의 등장
1.2. 싸이월드의 성공
1.2.1. 시기적 성장
1.2.2. 편리한 컨텐츠 제공
1.2.3. 인맥관리 시스템
1.2.4. 대형자본의 유입
1.2.5. 부분적 유료 시스템

2. 커뮤니티로서의 싸이월드

3. 싸이월드의 문제점
3.1. 개인정보 유출
3.2. 컨텐츠 부족

4. 결론
4.1. 싸이월드의 성공요소에 대한 고찰
4.2. 싸이월드의 미래 제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싸이월드의 등장 및 성공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특히 우리나라는 많은 네티즌을 형성하며 활발한 여론형성을 가능하게 했다. 인터넷의 발달은 사이버세계를 탄생시켰고, 사이버세계에서의 여론의 영향력은 현실세계에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여태까지의 신문이나 잡지 등의 기존의 매체를 통해 알게 되는 일방적인 정보전달에서 이제는 스스로 정보를 생산•공유하는 수준까지 이르게 되었으며, 예전과는 달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흐름에 발맞춰 각종 커뮤니티 서비스가 인터넷으로 제공되었으며, 사람들은 자연스레 인터넷 게시판이나 카페 등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모이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던 다음('Daum') 카페의 총 페이지뷰 수는 몇 년 동안이나 부동의 1위를 지켜왔고, 그 후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인 프리챌('Freechal'), 버디버디('Buddybuddy'), 세이클럽('Sayclub') 등에서 제공되는 대인관계 서비스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었다. 또한 이전까지는 전문적 지식이 없으면 만들기 어려웠던 개인 홈페이지 제작이 블로그('Blog',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 사이트이다.) 서비스의 증가로 인해 쉽게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여건이 충족되었다. 그로 인해 일방적 정보 전달 방식에서 개인이 직접 정보를 창출•공유하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어 수준 높고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시대에 개인을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한 커뮤니티의 한 형태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싸이월드는 지난 5년간 한번도 1위를 놓친 적이 없는 다음을 페이지뷰에서 앞지르는 실적을 올렸다. 이 논문에서는 블로그의 사용의 증가로 인해 여러 가지 개인적 공간에 인기가 늘어가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눈에 띄게 성장한 싸이월드는 어떤 특별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커뮤니티로써의 싸이월드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야 할지 현재의 문제점을 짚어 그 문제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철수,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서울; 길벗, 2004
2. 조철호, 강병서, 블로그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싸이월드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5권 1호
3. 김종훈, 이면재, 김종진, 싸이월드를 통한 커뮤니티 사례의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8집,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트랜드마케팅,트랜드경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성공적인 싱글마케팅을 위해서개성이 넘치고, 트렌드에 민감한 싱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란 결코 쉽지 않을 일이다. 그 만큼 치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싱글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념할 포인트 다섯 가지를 살펴본다. -싱글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싱글은 외롭다, 잘 논다, 자유롭다’ 등 기존에 싱글들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들을 깨뜨리는 것이, 이들에게 다가서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예

  • 마케팅트랜드,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성공적인 싱글마케팅을 위해서개성이 넘치고, 트렌드에 민감한 싱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란 결코 쉽지 않을 일이다. 그 만큼 치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싱글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념할 포인트 다섯 가지를 살펴본다. -싱글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싱글은 외롭다, 잘 논다, 자유롭다’ 등 기존에 싱글들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들을 깨뜨리는 것이, 이들에게 다가서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예

  • [법사회학] 온라인(On-line)대중과 법의식
  • 가능성도 있지만, 익명성 등의 독특한 특징으로 인해 대중들은 폐쇄되고 고립되어 있는 파편화된 면만을 보여주는 사회로 전락해 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법을 향유하는 온라인 대중들의 현실적 인식이 올바르게 표출되려면, 온라인 공간상의 규범 형성에 노력할 수 있도록, 스스로 자발적 참여 네티켓 지키기 운동 등 스스로 자정작용을 하려는 활동이 활발해 지고 있음은 무척 고무적인 일이다. 를 통해서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길이 있을 것이다. 또

  • [마케팅] 향후 주목할 만한 마케팅의 트렌드
  •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성공적인 싱글마케팅을 위해서개성이 넘치고, 트렌드에 민감한 싱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란 결코 쉽지 않을 일이다. 그 만큼 치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싱글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념할 포인트 다섯 가지를 살펴본다. -싱글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라‘싱글은 외롭다, 잘 논다, 자유롭다’ 등 기존에 싱글들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들을 깨뜨리는 것이, 이들에게 다가서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예

  • 비행청소년분석
  • 발전된 형태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2) 사이버윤리지수평가 실시사이버윤리지수평가의 실시는 국가기관, 사업자, 시민사회단체가 사이버 상에서의 윤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협력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작업이다. 사이버윤리지수를 이용한 사업자의 윤리수준의 측정은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의 자율적인 정화노력을 유도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주요 포털사이트, 게임사이트, P2P사이트, UCC사이트 등 광범위한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