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 요

<교사의 유형>

<학생의 유형>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적 상호작용>

<교사의 유형에 대한 그 외의 이론들>

사 례 <1>

사 례 <2>

사 례 <3>

사 례 <4>

사 례 <5>

사 례 <6>

사 례 <7>

-사례에 대한 생각-

(나 같은 교사와 나 같은 학생이 만난다면?)

- 준비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

-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개 요

<교사의 유형>

1. 맹수조련사형
맹수조련사형의 교사는 기본적으로 학생은 거칠고 아무것도 모른다고 인식하여 학생들의 훈육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교사는 전문적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교사가 전달해 주는 지식을 그대로 학생들이 신속하게 받아들이기를 원한다.

2. 연예인형
연예인형의 교사는 학생들이 원래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습자료를 재미있게 하고 학습방법을 작 적용하면 학생들이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다고 믿는다.

3. 낭만가형
낭만가형의 교사는 학생들이 천성적으로 학습의욕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들의 잘못된 학습 방법과 자료 때문에 학습 의욕을 잃게 된다고 본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존중하고 조장해야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믿는다.


<학생의 유형>

①노력형: 인정적인 관계보다 학업에 더 관심을 가지고 중요시하며 학교의 성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유형이다. 자기존중의 필요가 강하고 적극적 인정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교육사회학, 김신일 지음, 교육과학사, 2007

'Life in Schools', Peter Mclaren,
교육사회학 , 안병환 지음, 교육과학사, 2003

(신)교육사회학 = New sociology of education / 고벽진 ... [등]저 교육과학사, 2006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104&eid=jv6EuX5VxAf85J4Jgd6AY6xoBV+oou2L&qb=sbO758fQu/0gu+e3yiDB18C6vcPAzg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4413917&q=%B1%B3%BD%C7%20%BA%D8%B1%AB

http://hanmunlove.nazero.net/bbs/skin/ggambo6010_board/print.php?id=hanmun8&no=229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6091917574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 학교에서의 상호작용교사와 학생 사이에는 무엇이?목차Ⅰ. 서론Ⅱ. 본론1. 상호작용: 해석학적 관점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1) 교사의 학생에 대한 역할기대2) 학생의 교사에 대한 기대3) 상호작용3. 학생의 적응양식1) 학생의 적응적 행동유형론2) 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4.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1) 교사의 생존전략2) 방어적 수업5. 낙인과 상호작용1) 낙인과 자성예언2) 학생 범주의 구분방식과 차등적 교과지

  • [교육사회학]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 교육현장에서 교육은 이렇게 전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70년 이전의 교육 사회학자들은 교사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유의지와 인격을 지니고 있는 주체적 행위자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지 못하고, 마치 교실과 학교라는 사회적 조건 속에서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무인격의 존재로 파악하였다. 교육이 전개되는 과정을 교사나 학생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연구와 교사와 학생 간 상호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파악하려는 연구가 거의 없었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 교사와 학생의 전략.10② 교실에서의 언어상호작용.10Ⅲ.결론* 학교연구의 방향10Ⅰ. 서론1. 교육 사회학의 소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 [교육사회학]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 학생
  • 학교에서의 상호작용-교사, 학생 무엇을 주고받나목차해석학적 접근등장배경해석적 접근의 의의(3)해석학적 접근의 여러 유형교사와 학생 무엇을 주고받나?상징적 상호작용이론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낙인과 상호작용교사의 기대효과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학생과 학생교사와 교사결론1. 해석학적 접근(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 [교육사회]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요약 정리
  • 교육에 대한 설명교육을 행위자의 차원에서 관찰하면, 학교라는 이름의 교육기관 속에서 활동하는 교장, 교사, 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1. 하그리브스(David Hargreaves)「인간상호관계와 교육」: - 미드의 상호작용이론을 적용- 학교를 구성하는 주요 행위자인 교사와 학생의 모습, 그들의 상호 작용의 모습을 기술⑴ 교사▷ 주도권을 가지고 학급 상황을 규정하는 쪽은 교사▷ 교사 스스로에 대한 자아개념에 따른 교사유형맹수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