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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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서론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활동 시기 , 배경
본론 : 1. 플라톤 - 인물설명
철학적 입장
2. 아카데미아
3. 아리스토텔레스 - 인물설명
철학적 입장 (리케이온 학원)
결론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분석

본문내용
< 서론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활동 시기 , 배경

아테네는 지금 까지 뛰어난 독창적인 철학자를 배출하지 못했지만 페르시아 전쟁에서의 주도적인 역할, 그리고 점차 커지는 경제적 번영 그리고 또한 이제까지 누려보지 못했던 정도로 지적 생활을 고양시킨 적지 않은 시인들, 이런 모든 것들이 아테네로 하여금 그리스 전체의 지적 중심지가 되게 하였다.
사상가로 명성을 얻으려하는 자는 누구든지 아테네에 와서 시험을 받아야만 했던것이다. 그러나 아테네와 일반 헬레네 지역 사이에는 모든 외적 양식의 순화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가 점점 뚜렷하게 되었다.
전 지역의 산물은 아테네 시민을 위한 것이 되었다. 최고 예술가들의 불멸의 작품들, 그리고 신들에 대한 새로운 조각과 신전들이 빛나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은 다오니소스축제에서 비극적인 말과 노래를 심각하게 듣고, 또한 희극의 반짝이는 위트와 떠들썩한 어릿광대적인 익살을 즐겼다. 소피스트들이 온갖 미사여구로 된 매력적인 가면으로 치장한 새로운 지혜를 쏟아놓자 사람들은 소피스트들의 강의실로 운집하였다. 그들은 젊은 이들을 초청하여 자신들의 제자로 삼았다.
하지만 중요한 한가지가 결핍되어있었다. 즉 사람들이 도덕 교육을 받지않았다는 점이다. 아테네 최초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전력을 다해 헌신한 것이 바로 이 문제, 즉 시민들에 대한 도덕교육이었다.
그 후 소(小)소크라테스 학파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다른 측면이 강조되면서 옛 이론들과 결합하여 발전되었다. 플라톤은 더 포괄적이고 심화된 이해로써, 자기 스승의 사상을 계승하였다. 또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 의해 다소 경멸되었던 자연 탐구를 새롭게 하기 위한 반동이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교육학적 사유룰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
- 정영근, 정혜영, 이원재, 김창환 문음사
< 헬라스 사상의 심층 > - 박종현 서광사
< 희랍 철학 입문 > - W.K.C 거드리 , 박종현 옮김 종로서적
< 희랍철학사 > E.젤러 , 이창대 옮김 이론과 실천
< 아리스토텔레스 > - 루퍼트우드핀 지음, 김태경 옮김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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