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게임(Beergame)을 통한 SCM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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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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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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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B. 게임의 설계와 진행
C. 게임 결과
D. 결과 분석
Ⅲ. 결 론
A. 비용 감소를 위한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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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학개론
8 -
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 Beer distribution game을 통하여 Bullwhip Effect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며, 공급사슬 내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SCM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도출한다.
Ⅱ. 본 론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게임 진행시 손으로 클립을 옮기고 포스트잇을 붙였다 떼어내는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와 시행착오를 고려,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게임 진행을 유도하였으며,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검색엔진 Google에서 ‘Beer distribution game' 이라는 검색어를 사용하여 검색 후 가장 상위 목록에 나온 사이트로 들어가면 이번 게임에서 사용되었던 Wikipedia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는 이 프로그램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프리웨어로 ‘Shipping delay’(운송 시간)와 ‘Information delay’(주문 전달 시간)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어 몇 가지의 SCM 기법을 구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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