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재래시장활성화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조사목적
2) 조사 방법

본 론

1. 자양시장의 소개
2. 소비자들의 이용목적 및 교통/운반수단
3.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혜택
4. 소비자와 상인이 말하는 자양재래시장 장•단점

결 론

1. 자양 골목시장 SWOT분석
2. 자양 재래시장 활성화 마케팅 전략
3.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조사목적
산업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다양한 시장의 형태가 존재하게 되었다. 기존에 있던 재래시장, 슈퍼마켓, 백화점 등은 물론이고, 창고형 대형마트, 할인 마트, 유기농 식품 전문 마켓, 온라인 마켓 등이 활성화 된 것이다.
이들 시장은 모두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며, 구매자는 취향에 따라 원하는 장소에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와 대형 할인마트와 인터넷에 입지를 잃어가는 우리 재래시장의 전통성 유지와 소비자의 만족을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여기서 알아볼 것은 최근 개선되고 있는 자양골목시장의 실태조사와 향후 마케팅전략을 모색 해보려 한다.


2) 조사 방법
 현장 조사
직접 현장에 나가서 하는 조사이므로 실지(實地)조사라고도 한다. 사회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모습을 현실성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보통 현지조사는 한꺼번에 여러 조사지나 여러 집단을 연구하기가 어려우므로, 하나의 사례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사례연구법 •사례조사라고 한다.
 관찰법
피관찰자가 하는 행동을 사람이 직접 또는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정리하여 자료화하는 방법
 개별면접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마케팅력 강화와 같은 소프트웨어 측면의 활성화대책이 상대적으로 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또한 신용거래의 정착에 필수적인 신용카드 이용확대를 위한 노력이 중요한데, 신용카드가맹점의 확대를 위해서는 신용카드 장점과 기대효과에 대한 상인들의 인식제고가 필요하다. 그리고 관광객을 유치하여 시장활성화를 도모한 사례도 있는데, 예를 들면 전남장흥토요시장의 경우 재래시장을 관광코스와 연계한 관광상품화 전략이 관광객들로 하여금 새

  • [유통산업]이마트(E_Mart)의 향후 마케팅전략
  • 전략이 보편화(3) PB를 통해 이익창출과 제품가격 안정, 제조업체와 관계 개서 등의 효과(4) PB제품의 성공은 고품질의 유지와 제조업체와의 신뢰관계에 있음마.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엔터테인먼트 도입)(1) 할인점의 경쟁우위요소가 가격, 품질, 서비스에서 고객가치의 충족으로 변화(2) 최근 등장하고있는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경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원스톱 방식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퓨전형 업태를 표방하여 인기(3) 국내 업체

  • 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Ⅰ. 기본방향 Ⅱ.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및 사례Ⅲ. 재래시장 활성화 방향Ⅳ. 정부의 지방중소유통업 활성화 대책Ⅴ. 지방자치 단체의 시장 활성화Ⅵ. 시장별 차별화 및 활성화 전략Ⅶ. 재래시장 변혁을 위한 경영․마케팅 전략Ⅰ. 기본 방향1. 유통구조 변화에 대한 깊은 이해1) 단기간내 이루어진 유통혁명․미국, 유럽, 일본에서 수십 년이 걸린 신유통이 몇 년 사이에 집중확대․월마트, 까르푸, 테스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 [유통관리]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영등포 종합시장 동부상가와 남서울상가를 중심으로
  •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재래시장의 시설‧환경 등의 구조개선 및 재개발 혹은 재건축, 리모델링을 통한 물리적 측면의 현대화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대화뿐만 아니라 재래시장의 경영‧마케팅 등의 운영적 측면의 활성화가 중요하다. 즉 재래시장 구성원들이 경영‧마케팅‧서비스마인드 제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마케팅 측면의 전략을 계획적으로 수립하여 보다 효율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