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사례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영사례의 개념
2. 경영사례의 필요성
3. 경영사례의 학습효과
4. 경영사례의 분석 프레임웍

Hugo의 딜레마
1. 문제의 정의
2. 경영컨설턴트의 Hugo Sandy 및 수상스키 관계자들과의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1. 경영사례의 개념

기업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실천적 내지 응용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특히 경영학은 체계화된 이론적 지식이 실제의 문제해결에 기대한 만큼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가 다르며 따라서 경험이 문제해결 능력에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이러한 이론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론적 지식의 경영실제 문제에 대한 적용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절실하게 요구되는 교육방법이 사례연구이다.
원래 사례는 법학이나 의학분야에서 교육목적으로 사용된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의 일이지만 경영학 교육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910년 하바드 비즈니스 스쿨( Harvard Business School)의 Gay학장이 Copeland교수에게 강의이외에 학생들에게 토론의 기회를 주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함으로써 경영학에서 사례교육은 시작되었다.
이렇게 하여 경영학에서도 사례교육이 중요하다는 확신에서 사례교육방법을 전 교과과정에서 채택하도록 노력하였으며 이후 사례교육은 미국의 각 대학으로 번져 나갔다.
미국의 경영대학원(Business School)이나 법학대학원(Law School)에서 이루어지는 90%이상의 수업은 사례연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례가 이론과 실제의 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자 하나의 학습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늘날 기업의 교육훈련과 연수과정에서도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의 사례 등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해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경영사례는 기업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들을 일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얻을 수 있는 자료인 기업의 역사(history) 및 철학(philosophy), 당시의 외부적 상황(external situation), 기업의 내부적 능력(internal competency), 기업의 한계점(limitation) 등에 관련된 사례연구기업의 모든 성격을 찾아내어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학문적 지식 내지는 제 원리를 경영활동에 적용시켜 봄으로서 경영자로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시킨다. 이처럼, 경영사례란 “경영자가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의사결정 하였는가를 진술해 놓은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학의 학파(경영학파 분류) - 쿤츠에 의한 분류, 헤인즈와 매시에 의한 분류
  • 경영학의 학파도 다양하다는 데에 착안하였던 이론이다. 이론에서 보면 이들은 경영학파로서 처음에는 6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근래에 출간된 쿤츠와 웨이리치의 경영학원론에서는 이들 내용을 수정 ․ 보완하여 다음과 같이 12가지로 분류하고 있다.(1) 경험 ․ 사례학파(empirical or case approach)이는 사례를 통해서 경험적 연구를 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학파이다.(2) 대인적 행동학파(interpersonal behavior approach)이는 개인심리학에 기초하여 대인적

  • [계량경영학] Linear Programming 과 Queueing Theary 을 이용한 녹두 ‘F’미용실의 수익구조분석
  • 경영학 12조 팀 프로젝트 -13변경할 셀계산 한계 목표 셀 허용 가능 허용 가능셀 이름 값 비용 계수 증가치 감소치$D$19 최적손님수 커트고객 1323 0 6999.99999999718 1e+30 (1e+30) 888.888888979022$E$19 최적손님수 세팅고객 0 -4000.00000046644 27500 4000.00000046644 1e+30 (1e+30)$F$19 최적손님수 매직고객 0 -10000.0000547601 21499.9999850988 10000.0000547601 1e+30 (1e+30)$G$19 최적손님수 코팅고객 0 -14250.0001350674 11999.9999180436 14250.0001350674 1e+30 (1e+30)제한 조건계산 잠

  • [경영학] [도서감상문]`인문학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를 읽고(A+리포트)
  • 경영학의 접근이 많이 배제되었던 부분이다. 사실 철학, 문학과 경영학의 조우(遭遇)는 어려울 것을 예상하지만 독자로써는 사물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과 이해가 생기지 않을 까 하는 막연한 기대가 들기도 한다. 또한 욕망, 마음부분에서 관념적인 부분에 대해서 단순히 개념들을 열거, 정의하는 수준이고 구체적인 실제 사례와 쉽게 손에 잡힐 수 있는 설명이 없어 흥미도가 많이 떨어졌던 것 같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새로운 시도, 서로 이질적이라고

  •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
  • 경영학의 바이블로 통하고 있으며 경제학에 대해 종합적이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기술함으로써 경영현장의 실무자들과 기업 및 공공기관, 그리고 경영자가 되려는 사람에게 균형있는 경제관을 제시한다. 그리고 경영의 혁신에 있어 기존의 경영서들이 경영의 한 가지 측면만을 제시하고 있는 데 반해 본서는 기업의 세 가지 측면인 기업, 조직, 사회적 기관을 다루고 있으며 그가 직접 체험하고 경험한 시어스 백화점, 포드 자동차, IBM 등의 기업사례를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목 차I. 서 론II.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1. 다면평가제2. 동 기 부 여3. 리 더 십4. 조직시민행동(OCB)5. 집 단 사 고6. 팀 제 도 입7. 학 습 조 직(LO)III. 결 론IV. 참고문헌첨부(팀원 활동내용)I. 서 론경영학은 이론적이면서도 실천적인 학문이다. 경영학의 한 기초학문인 경제학이 이론과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데 반하여 경영학은 경제이론을 실천목적에 응용한 응용과학이며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