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법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법규의 이해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교육관련 법규에 대한 간략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참고가 있으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교육관련 법규

Ⅱ. 교육법규의 해석과 적용
가. 교육법규 해석 적용상의 논란 시 처리방법
나. 교육법규 해석 적용시 유의사항

Ⅲ. 업무추진의 기본 절차

Ⅳ. 인사 용어의 이해
가. 용어의 개념과 사용
나. 인사관련 용어의 정의
본문내용
Ⅰ.교육관련 법규
가. 헌법 : 교육의 권리와 의무, 균등교육, 의무교육, 평생교육, 자주성, 전문성, 중립성 등
나. 법률 : 교육기본법, 초․중둥교육법, 교육공무원법, 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다. 명령 : 대통령령,-,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교육공무원법임용령, 교육공무원승진규정, 국가공무원복무규정, 공무원보수규정, 교육공무원징계령, 총리령, 교육부령-교육공무원인사기록 및 인사사무처리규칙, 공무원근무사항에관한규칙, 공무원연수에관한시행규칙 등
라. 자치법규 : 조례, 교육규칙 등
마. 기타 : 훈령, 예규 등

Ⅱ. 교육법규의 해석과 적용
가. 교육법규 해석 적용상의 논란 시 처리방법
○ 기존의 관련 질의, 회신, 사례 및 판례 검토
○ 당해기관 법무담당부서에 검토 의뢰
○ 당해 기관 고문 변호사 자문
○ 상급기관에의 질의(법무담당부서 및 관련부서) : 유권해석

나. 교육법규 해석 적용시 유의사항
○ 교육제도, 교원임용, 학교운영, 교육행정기관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도 교육법규 중 매우 중요하고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 틀림없으나 본질적인 것은 학생의 교육을 받을 권리와 그 보호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학생을 교육할 의무의 문제라 하겠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교육재정론의 이해
  • 교육재정론Ⅰ.교육재정의 개념1. 교육재정의 정의교육재정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약간씩 다르게 기술하고 있으며, 몇 학자의 정의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① 윤정일 : 교육재정이란 국가 및 공공단체가 교육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단을 조달하고 관리 사용하는 경제활동, 즉 교육재정이란 국가사회의 공익사업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가나 공공 단체가 필요한 자원을 확보배분지출

  • 교육과정 정의, 교육과정 유형, 교육과정 필요성, 교육과정 변천과정, 교육과정 기본방향, 교육과정 법적 근거, 교육과정 구성 방침,제언 분석
  • 교육과정의 모든 것을 대표하고 대신해 주었다. 그러나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은 너무도 추상적, 일반적, 거시적 이어서 교육과정이라기보다는 교육과정 기준, 교육과정 요강, 교육과정 지침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따라서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존립 자체에 회의를 품게 되었고, 교육과정은 교육부 고시의 주어진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해 나가는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과정의 계획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2) 또래의 준비가 필요3) 부모들의 태도 변화4) 교사의 역할5) 부모의 역할6) 법적 뒷받침7) 통합교육의 실현 가능성 여부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Ⅵ.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Ⅶ. 미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특수교육과 관련 법규2. IDEA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 특수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정의,발달, 교육사회학의 교육행정,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사상가,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분석
  • 교육은 교사와 부모 즉 성인세대가 아동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하는 것이며 교육학은 교육현상을 반영하여 사고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교육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은 과학이 갖추어야 할 연구대상, 동일범주, 탈이해관계의 모든 특성을 갖춘 학문의 탐구대상이다. 교육과학은 교육체계의 유형과 특성, 진화과정 그리고 그 영향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서 교육학은 교육이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정당한 형태로 바르게 기능하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