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바람직한 수업의 준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바람직한 수업의 준거

1) 학습지도계획의 설립
2) 올바른 수업의 요소
3) 바람직한 수업의 준거.

2. 고교 시절 은사님의 수업

3. 수업 내용에 대한 비판

1) 학습 목표의 제시
2) 성량과 어조의 문제
3) 사전 평가의 유무
4) 수업내용
5) 사후 평가
6) 총평
본문내용
1. 바람직한 수업의 준거


1) 학습지도계획의 설립

① 교과에 대한 관념적인 개념 정리에서 출발하여 교과를 조직하고 제시하는 방법을 시사.

-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학습지도계획 설립.
논리적인 순서로 보아 이상이 없는 방법

→ 교사는 이러한 논의를 통해 자신의 수업 행위를 이끌 수 있는 지침을 찾으려고 노력.

② 실제적인 수업을 분석하여 교육의 당면 사태를 파악하고 사태 해결 방법을 강구.

- 교사가 당면한 수업 현실과 실재로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정의를 분명하게 해줌.

→ 관념적 개념 정리에서 출발한 학습지도계획이 학습 사태에 대한 바른 인식에서 이루어 졌는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줌.


2) 올바른 수업의 요소

① 정확한 학습목표

- 학습 목표란, 학습을 마친 학습자가 당연히 할 수 있어야하는 행동을 나타낸 것.
성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행동적인 표현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여야 함.
명시적, 일의적인 분명하고 구체적인 행동동사로 진술.

② 완벽한 형태의 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이란,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나 방법, 수단 등을 제시한 것.
학습 내용을 풍부하게 해주고, 학습 과정을 용이하게 해줌.
학습목표에서 지시한 내용을 학습과정 전반에 일관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 바람직한 해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존 교육학에서조차도 ‘교육과정(curriculum)’과 ‘교수(instruction)’의 경계를 명확히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혼용의 이유가 되고 있다. 교육학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었다. 어떤 사람은 교과내용만을 교육과정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학교에서 학생의 성장발달을 위해 의도적으로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를 교육과정이라고 하며, 또 어떤 사람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하나의 텍스트를 읽고 이에 대해 다양한 생각들을 펼칠 수 있는 질문거리를 마련하여 문답법의 형식으로 토론을 진행하면, 학생들은 틀에 박혀있는 정형화된 지식을 주입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창의력을 무한히 신장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결국 작품의 내면화는 더욱 빠르고 깊이 있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방법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여러 가지 문제점과 난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점들

  • 구성주의적 PBL - 상황학습 방법
  • 공통점도 찾을 수 있었다. 아직은 단편적이고 우리의 학습방법과 차이점이 많으며 현실에서 어려움을 찾을 수 있었다. ※ 참고문헌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1999),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강이철(2000), 『(코스웨어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교수 목표의 세분화와 진술 방법1
  • 교육학』, 혜담, 2007.전태련, 『전태련 교육학』, 마이쌤, 2007.【문제1】수업목표를 진술할 때에는 조건, 도달 기준, 행동의 종류가 명시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 중 이런 요 소를 모두 충족시킨 진술은? (99년 서울 교과전담)① 지층과 화석의 형성 과정을 알 수 있다. ② 운동장의 200미터 트랙을 빨리 달리 수 있다. ③ 환경오염의 직접적인 원인 세 가지를 알 수 있다. ④ 독일 통일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나열할 수 있다. ⑤ 나눗셈 30문제를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학은 교육목적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경험과 의미체계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남성중심의 의미체계로 이루어져 왔다고 주장④ 학교교육도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문화를 전달함으로써 여성들을 열등한 존재로 전락시킴◆ 구체적 내용-> 교육학의 전반적인 논의에 있어서 남녀 평등한 관점과 의미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 여성교육학자 : 그린(M. Greene), 노딩(N. Noddings), 마틴(J. Martin)2. 공동체 주의적 논의(commun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