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정의와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내용
3)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운영

1) 운영의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운영의 영향 요인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교육과정은 교과목이나 거기에 담긴 내용이다.”

- 교과중심 교육과정(20시기 초반 이전)에서 주로 나타나는 정의.
좁은 의미에서의 교육과정을 나타내며, 교수요목, 수업계획서, 강좌 목록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공부하는 교과목, 즉 학습 코스나 교수 내용체계로 정의한다.
학년별, 교과별 교수 내용의 체계화를 통해 지식의 체계화를 이루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과 외 활동이 도외시 되고, 교육이 지식의 단순한 암기에 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②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이다.”

- 학교 사회에서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계획된 활동을 의미.
문서화 여부와 관계없이, 학교에서 계획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관점이다.
교과 내용 이외의 것을 교육과정의 개념에 포함시킬 수 있었으나, 학습자의 외현적 발달(결과)에 지나치게 집중하여 수단이나 과정을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나거나, 반대로 예정에 집착하여 그 과정 자체가 목적시 되는 문제가 발생.
이 관점에서 교육과정은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되어야 하며, 바르게 선정된 목표 달성을 지향해야 한다.

③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의도) 아래 학생들이 겪는 실제 경험이다.”

- 진보주의자, 즉 아동중심교육과정의 정의다.
교육과정을 학생과 교사가 학교와 그를 포함한 사회의 영향 하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정의.

참고문헌
1. 김종서 외, (2002). 교육과학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2. 박도순, 홍후조. (2006). 문음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3. 대학교직과교재편찬위원회. (1987). 교육출판사. 교육과정 및 평가.
4.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연구소. (2005).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연구소. 제7차 교육과정의 진단과 새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탐색.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CE 2006 연구리포트.
6. 교육 인적 자원부. (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7.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mtinet?Redirect=Log&logNo=10022443609
8. http://cafe.naver.com/kdu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 체육교과에 대한 지식의 의미 탐색
  • 교육 체제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체육 교과에서는 Bloom 외 (1956)가 분류한 3가지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서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Wuest와 Bucher (1999)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교육학 뿐만 아니라 체육 교과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조직하는데 활용되어 왔다고 말한다. 즉 체육과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이 3가지 영역(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교육학연구에 의하면, 가정의 지위변인(예: 부모의 직업, 학력 등)과 학업성취 간의 상관도는 .50을 넘지 못하지만 가정의 과정변인(예: 성취압력, 학습조력, 가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습관 등)과 학업성취와의 상관도는 .80 정도가 된다고 한다. 4) 부모-자녀관계 부모-자녀관계에 대해서는 주로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이 연구되었다. 즉, 민주형, 전제형, 방임형, 익애(溺愛)형, 거부형 등 여러 양육방식 혹은 훈육 방식들 중에서 민주형이 다른 형보다 자녀의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교육의 권리성과 지원정책에 관하여
  • 과정”(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3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1920년대 초 게 젤(A. Resell)이 유아의 학습 행동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이래 플룸(Bloom) 등 많은 학자에 의해 강조되었다. 따라서 유아교육 정책은 “유아의 타고난 잠재능력이 바람직한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년. 6.29. 중장기에 걸친 효과 및 미래지향적 의사결정이란 점에선 보육정책 역시 유사하다. 방향으로 변화되어 갈 수 있게

  • [교육] 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 이론
  •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분석 ㅡ 분류와 구조* 분류 ㅡ 과목간, 전공분야간, 학과간의 구분* 구조 ㅡ 교육내용들 사이의 경계의 선명도.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진도, 시정(時程)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통제력의 정도를 말한다.집합형 ① 강한 분류 ․ 강한 구조② 강한 분류 ․ 약한 구조→ 종적 관계 ㅡ 상급과정으로 가면서 전문화, 세분화통합형 ③ 약한 분류 ․ 강한 구조④ 약한 분류 ․ 약한 구조→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교육대사전(1980)에서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교육학용어사전(1994)에서는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직장,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이러한 부적응은 흔히 정신병, 신경증, 범죄 등 이상심리의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