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무 조직과 사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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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교무조직 과 운영
Ⅲ. 사무관리
본문내용
Ⅰ. 서 론

조직이란 어떤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하는 사회체제(social system)이다. 그러므로 학교도 학생을 가르치고 배우게 하여 우리사회의 지식과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전 구성원이 협동 노력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교육조직의 목적을 인간관계에서 보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따라서 학교는 국가 사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마련된 기관이며 조직으로서의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은 인간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사무란 행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활동을 촉진하고 정보를 수집․가공․저장․활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기능적인 측면으로 파악하게 됨.


Ⅱ. 교무조직 과 운영

1. 학교 조직의 특성

첫째, 학교 조직은 전문적 관료제이다. 다른 관료조직과는 달리 학교는 여러 측면에서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바로 교육 조직의 전문성이다. 즉 학교 조직에서 계층의 하위에 위치하고 있는 교사들은 고도의 교육을 받은 전문가 조직이라는 점에서 다른 조직과 구별된다.
둘째, 학교 조직은 순치 조직이다. 순치 조직은 자기 조직에 들어오는 고객을 통제하지 못하고, 조직이 고객도 조직 참여에 대한 선택권을 갖지 못한다. 즉 순치조직은 법에 의해서 조직이 고객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되고 고객도 조직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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