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무 조직과 사무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교무조직 과 운영
Ⅲ. 사무관리
- 본문내용
-
Ⅰ. 서 론
조직이란 어떤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하는 사회체제(social system)이다. 그러므로 학교도 학생을 가르치고 배우게 하여 우리사회의 지식과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전 구성원이 협동 노력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교육조직의 목적을 인간관계에서 보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따라서 학교는 국가 사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마련된 기관이며 조직으로서의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은 인간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사무란 행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활동을 촉진하고 정보를 수집․가공․저장․활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기능적인 측면으로 파악하게 됨.
Ⅱ. 교무조직 과 운영
1. 학교 조직의 특성
첫째, 학교 조직은 전문적 관료제이다. 다른 관료조직과는 달리 학교는 여러 측면에서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바로 교육 조직의 전문성이다. 즉 학교 조직에서 계층의 하위에 위치하고 있는 교사들은 고도의 교육을 받은 전문가 조직이라는 점에서 다른 조직과 구별된다.
둘째, 학교 조직은 순치 조직이다. 순치 조직은 자기 조직에 들어오는 고객을 통제하지 못하고, 조직이 고객도 조직 참여에 대한 선택권을 갖지 못한다. 즉 순치조직은 법에 의해서 조직이 고객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되고 고객도 조직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