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 윤리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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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광고와 윤리
ⅰ. 광고의 정의
ⅱ. 고의 목적
ⅲ.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광고

2. 윤리학의 이해

3. 광고의 윤리
ⅰ. 광고대행사의 윤리
ⅱ. 광고 윤리가 거론되는 이유

4. 광고표현에서의 윤리

5. 광고 규제 장치
ⅰ. 광고규제와 정당성
ⅱ . 광고규제의 종류
ⅲ . 광고규제의 문제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매일매일 수많은 광고들을 접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펼쳐보는 조간신문. 조간신문의 첫 페이지 하단에 자리 잡고 있는 우유광고는 글씨크기로 헤드라인 기사를 압도합니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마주치게 되는 것도, 전철을 기다리는 동안 마주치게 되는 것도 벽면에 붙은 광고들입니다. 만약 우리가 상표들을 일종의 광고라고 인식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입는 옷, 신발 가방의 상표에서까지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고 있는 셈이 됩니다.
광고, 판촉, 여러 가지 PR, 직접 마케팅 등의 형태로 수많은 메시지가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 각각이 메시지를 무시해 버릴 수도 있지만, 시간과 함께 반복적으로 전해지는 이러한 메시지들은 그들의 마음속에 알게 모르게 쌓여 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광고들이 암시하는 메시지들을 생각해 봅니다. 얇은 것이 좋다. 풍부한 것이 좋다 등. 의도적이든 아니든 광고는 다양한 계층,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광고의 정의와 목적,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광고 등, 광고 윤리를 언급하기 앞서 광고에 관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보고, 광고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점들, 광고가 자제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윤리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로 그 근원은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라고 고민하기 시작한 시점일 것이다. 윤리는 인간관계에 속하며, 인간의 자유와 선과 행위에 관한 문제를 실천적으로 해결하려는 분야이다. 즉 윤리란 도덕적 기본 가치와 행위와 규칙을 탐구하는 이론체계이며, 이는 특정 사회형태 속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행위의 표준이다. 따라서 윤리는 인간 스스로 어떤 행위를 좋은 것(즉 사회체계에 유용한 것)과 나쁜 것(즉 사회체계에 손해를 끼치는 것)으로의 판단이 가능토록 한다. 윤리학의 대표적인 두 조류를 통해 광고에 있어서의 도덕성을 정의하고 오늘날 광고에 적합한 윤리적 틀을 찾아 볼 것이다.
참고문헌
미디어 윤리
-김옥조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광고와 윤리
-정수영 저 도서출판 양지 2001

조작 광고의 수사적, 윤리적 그리고 논리적 허용 기준에 관한 고찰
-박종민 저 (부산대 신문방송학과교수) 2001

광고와 현대사회
-오두범 저 전예원 2000

광고 문화 비평
-원용진 저 한나래 1997

광고와 사회
-R. Hovland, G.B. Wilcox 공저 이대룡 역 나남출판 1994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kmarketing.co.kr/ (한국마케팅 연구원)

http://karb.or.kr/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http://naver.co.kr/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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