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전래문화] 무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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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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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무녀도 개관

Ⅱ. 작가 소개 및 작가적 특징
1) 작가소개
2) 사진자료
3) 작가의 문학관

Ⅲ. 작품의 줄거리와 인물분석
1) 줄거리
2) 내용이해
3) 인물분석

Ⅳ. 작품해석 및 작품에 나타난 한국의 전래문화
1) 무녀도의 전반적인 작품 해석
2) 전래문화와 관련한 작품해석

Ⅴ. 요약 정리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무녀도 개관

갈래 : 단편 소설
배경 : 개화기의 경주읍 부근
구성 : 액자식 구성
성격 : 토속적. 신비적. 무속적
경향 : 순수 문학
제재 : 전통 신앙과 외래 종교의 대립
주제 : 신화적 세계 속의 인간의 비극적 운명과 자연으로의 회귀

전형적인 액자 소설로 작중 화자인 '나'가 할아버지로부터 무녀도에 얽힌 이야기를 전해 듣고, 그 이야기를 다시 독자에게 전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것은 '-이라 한다'라는 글귀가 자주 사용된 것이나, 끝 부분에 '내가 할아버지로부터 전해 들은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 작품은 내부 이야기만으로도 훌륭한 소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전에 '내부 이야기'를 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줌으로써, 독자에게 이야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를 갖게 한다. 이것이 액자 소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한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전래적 샤머니즘의 문화와 외래적 기독교 문화 사이에 잠재하는 갈등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어 낸 작품이다. 즉 기독교로 대표되는 외래 문화와 무속으로 대표되는 토속 신앙 간의 대립을 기본 축으로 하고 있다.

한편 이 작품은 탐미주의적 에로티시즘이 깔려있다. 모화의 장단에 맞추어 저고리와 치마를 벗고 나체춤을 추는 낭이의 모습이 그러하다. 이는 작가가 샤머니즘의 세계를 미화하기 위하여 사용한 효과적인 무기로 보여진다.
참고문헌
문병욱 외,「한국문학과 사회 」새문사, 1999
김정숙,「김동리 삶과 문학」집문당, 1996.
이광호,이남호 「김동리 문학앨범」웅진, 1995.
이동하「김동리 단편선 무녀도」문학과 지성사, 2004.
우한용 외 「한국 대표 단편 소설8」빛샘,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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